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10일 정운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의 이익공유제 구상에 대해 “사회주의 용어인지 공산주의 용어인지 도무지 들어본 적이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릴 때부터 기업가 집안에서 자라 경제학 공부를 해왔으나 이익공유제라는 말은 들어보지도 못했고, 이해도 안가고 도무지 무슨 말인지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어 '이익공유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이란 뜻이냐'는 질문에 “부정적이다 긍정적이다를 떠나서 도대체가 경제학 책에서 배우지도 못했고 누가 만들어낸 말인지 사회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자본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공산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모르겠다는 뜻”이라고 작심한 듯 목소리를 높였다.

 
이 회장은 '현 정부의 경제성적표를 몇점 정도 주겠느냐'는 질문에는 “참 어려운 질문”이라고 전제한 뒤 “계속 성장을 해왔으니 낙제점을 주면 안 되겠죠…. 과거 10년에 비해 상당한 성장을 해왔으니….”라고 말했다.

 
기자들이 '흡족하다는 말이냐'고 되묻자 “흡족하다기보다는 낙제는 아닌 것 같다”며 인색한 평가를 내렸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도 “초과이익 공유제란 발상은 경제학도 없는 개념이고, 초과이익을 설정하고 기금을 중소기업과 협력체가 나눠갖자는 것이야말로 사회주의적 발상”이라며 “이건희 회장의 발언은 이런 기본적인 부분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도 이날 “실현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정.재계 및 시민단체에서 제기되고 있는 ‘이익공유제 불가론’에 힘을 실었다.

 
김 전 수석은 CBS 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에 출연해 “처음부터 동반성장위원회를 만들어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균형을 유지하겠단 발상 자체가 잘못”이라면서 “뭔가 보여주기 위해 이윤공유제를 한다는 것 아니냐”며 비판했다.

뉴스파인더 김훈 기자 kh@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