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새 정부의 국정기조인 경제부흥, 국민행복, 문화융성 실현을 위해 공공기관들이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임무를 수행해야 하고, 국민중심, 협업중심, 현장 중심이라는 국정운영 원칙이 공공기관에서도 최우선으로 적용돼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공공기관들이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국정기조를 공유하고 선도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각 부처 장관들은 각별히 챙겨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공공기관은 에너지, SOC(사회간접자본),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국민생활과 최일선에 접해있어 공공기관의 서비스 질과 경영성과가 국민생활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며 "앞으로 공공기관의 변화와 업무추진 자세가 국민행복을 추구하는 새 정부의 의지와 성과들을 나타내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오늘 새 정부 출범이후 처음으로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국무회의를 열게 됐다"며 "국무위원 전부 다 모여서 체제가 갖춰진 만큼 우리가 당면한 여러 위기와 도전들을 함께 극복해나가는 일만 남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 공직자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서 새 정부의 국정과제들을 추진해 나간다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다"며 "이제부터 각 부처가 장관 책임 하에 본격적으로 정책을 집행하는 데 박차를 가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방 발전에 대해선 "새 정부의 목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와 농촌의 구별 없이 어디에 살든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과 문화, 복지, 교육서비스 향상을 통해 각 지역 주민의 행복이 증진되고, 더 나아가 전 국민 삶의 질이 개선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지역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역주민들이 적극 참여하는 방식으로 정책 기조가 전환돼야 하고, 대규모 SOC 중심의 양적발전에서 문화와 복지, 교육 같이 지역주민들이 체감하는 질적 발전이 함께 하는 방식으로 지역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앞으로 지자체와 소통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서 지역발전을 위한 공약들이 실효성 있게 실천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챙겨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