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찬권 기자]북한이 최근 실시한 제3차 핵실험을 위해 지하갱도 굴착 사업에 인근 정치범수용소 수감자들을 동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21세기에도 아사하는 주민들을 방치하는 등 인권문제가 심각한 북한에서 또 인권을 유린한 것이어서 국제사회의 비판이 예상된다.

 

지난 13일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22호 수용소 수감자들을 16호 화성관리소로 호송한 뒤 함경북도 풍계리 지하갱도 굴착 사업에 동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한 대북인권단체 측은 "당시 수감자의 호송에 관여한 보위부 요원들이 '화성관리소에 갔더니 사람이 있던 흔적만 남고 관리소는 텅 비어 있었다'고 전했다"며 "16호 화성관리소 사람들이 핵실험에 동원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핵실험장이나 미사일 발사장 건설에 수감자들을 동원한 뒤 증거인멸이나 비밀 보장을 위해 수감자들을 죽였다는 소문도 돌았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에 따르면 1980~1990년대 함경북도 관모봉 일대의 북한 특수부대원들 사이에서는 수감자들이 핵실험장에서 말살 당했다는 얘기도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회령 22호 수용소 경비병 출신의 한 탈북자는 "1992년 함경북도 만탑산 부근의 지하갱도를 파는데 22호 관리소 내 중봉구역 탄광에서 일하던 수감자 100명을 트럭에 싣고 데려갔다"며 "1993~1994년에도 핵기지대건설사업에 수감자들이 동원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원된 수감자 중 돌아온 사람은 없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