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하 주민 31명의 전원 송환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한 보복조치로 개성공단 근로자 억류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북한방송은 7일 북한 보위부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최근 ‘제2의 유모씨 사건’ 같은 우리 국민에 대한 억류사건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보위부는 한국 근로자가 많은 개성공단을 포함, 북한 방문이 잦은 한국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해 억류 구실을 최대한 찾아내라는 지시를 일선에 내렸다”면서 “이는 지난달 NLL을 넘어온 북한 주민 31명을 전원 송환하지 않은 것에 대한 대응”이라고 전했다.

 

양무진 경남대 북한대학원 교수는 “우리 측 어선이 북에 억류됐을 경우 북한이 장기간 조사 끝에 이들을 돌려보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방송은 “북한이 5일 남하 주민 31명 전원의 송환을 재차 요구하면서 ‘이번 사태를 결코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고 이를 위해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었다”며 “개성공단이나 북한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북한에 억류될 빌미를 주지 않도록 각별한 경계가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홍관희 안보전략연구소 소장은 뉴스파인더와의 통화에서 “천안함, 연평도 사건 등 극도의 남북무력대결 사태 이후 개성공단에 체류중인 우리 국민들은 사실상 인질상태나 다를 바 없다”며 “북한이 개성공단의 우리 국민을 인질 삼아 무리한 요구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북한 눈치를 보거나 정치적으로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대북정책에 있어 원칙을 지켜야한다”며 “개성공단의 폐쇄를 각오하더라도 북한의 협박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27명 송환예정자 중 추가로 귀순을 요청한다면 북한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과감하게 수용해야 한다”며 정부의 일관되고 원칙적인 조치를 당부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