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의 첫 인수위 인사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가운데 올 한해 불법정치파업으로 얼룩진 언론계의 박 당선인에 대한 요구도 거세지고 있다.
 
박 당선인이 국민대통합을 내세운 만큼 해직언론인들의 전면적인 복직과 함께 MBC 사태 해결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기자협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새롭게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가 ‘대통합’의 첫걸음을 언론계에서부터 내딛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성명에서 “아직도 해직상태에 놓여 있는 17인의 해직언론인들을 동료들의 품에 안겨줘야 한다”며 “박 당선인이 한 시기 어두웠던 한국언론사(史)의 상처와도 같은 해직언론인들의 전원복직을 이뤄낸다면 우리 사회는 참된 대통합의 물꼬를 트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MBC 노조도 24일 성명을 내고 “박 당선자가 당선 일성으로 국민대통합을 선언했다는 것 자체로 평가할 만하다”면서도 “국민대통합은 우리 사회에 극심한 갈등과 분열을 낳았던 곳에서 출발해야 한다. 그 한 지점이 바로 공영방송 MBC”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재철 사장 취임 이후 3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MBC에서는 이미 10명이 해고되었다, 정직을 비롯해 징계를 당한 사람들은 200명을 훌쩍 넘는다"면서 "앞으로도 직원들이 추가 해고되거나 권고사직이란 이름하에 MBC에서 쫓겨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노조는 박근혜 당선자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졌다, 공영방송 MBC를 이대로 끌고 갈 것인지 아니면 공영방송에 걸맞는 위상을 되찾아줄 것인지"라며 "아쉽게도 박 당선자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언론은 우리 사회의 혈관"이라면서 "언론이 막히면 위정자와 일반 국민은 같은 말을 하면서도 서로 뜻이 통하지 않는 '불통'에 이르게 된다"면서 "갈등과 분열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공영방송 MBC를 살리는 것이야말로 우리 사회 '대통합'의 물꼬를 트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언론계의 이 같은 주장은 무책임한 일방적 요구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양영태 자유언론인협회장은 “국민대통합이 당선인의 가치이자 시대적 요구와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언론계가 마치 자신들은 아무런 잘못도 없는데 부당하게 징계와 해고를 당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해선 안된다”면서 “특히 MBC의 경우 사장이 노조의 요구조건을 고분고분 하게 받아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무려 반년동안이나 노동조건과 아무런 상관도 없는 불법 정치파업으로 회사를 마비시켰다. 지금의 흔들리는 MBC도 바로 노조의 어처구니없는 파업의 여파 탓이란 사실을 많은 국민이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당선인은 언론과의 관계에서도 당연히 통합의 정신을 발휘하면서 개선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며 “하지만 언론이 정치권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는 국민 공통의 인식과 원칙하에 정치권과 밀착해온 노조의 악습을 없애기 위해 노력했던 김재철 사장과 많은 언론인들, 시민운동가들의 노력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철민 기자 rapter73@empas.com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