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의 인수위 첫 인사가 발표된 가운데 양영태 자유언론인협회장이 25일 MBN 뉴스와이드에 출연해 “무난한 첫 인사”라고 평가했다. 
 
양 회장은 박 당선인의 비서실장으로 임명된 유일호 의원에 대해 “조세, 재정을 담당하신 분으로 경제통”이라며 “당면한 과제가 양극화 해결을 위한 경제민주화, 성장문제 등 모든 게 경제에 귀착이 되는데 적재적소에 맞는 인물을 중용했다”고 말했다. 
 
진보좌파 진영의 반대 여론이 많은 윤창중 수석대변인에 대해서도 “무난한 인사라고 본다”며 “지나친 보수성향이라고 비판하는 측도 있는데, 가치의 문제인 것 같다. 그런 논란의 소지는 있지만, 평론가 시절 말과 대변인 시절의 말은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는가. 미리 걱정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인사문제와 관련해 박 당선인이 인위적으로 친박을 배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 MBN 뉴스와이드 방송화면 캡쳐.
 
양 회장은 “개인적으로 볼 때, 굳이 인위적으로 친박을 배제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탕평책이란 자신을 지지한 측도 포함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우선 자신의 지지기반을 공고히 하고 반대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분도 중용해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의 장치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친박은 다 빼고 다른 인사만 넣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굳이 친박을 제외한다는 것은 보기에 너무 전략적인 것 같아 좋아 보이지 않는다”면서 “화학적으로 바뀌어야지, 그런 식으로 물리적으로 바뀌는 건 아름답다고 할 수 없다. 탕평인사의 개념을 친박을 제외한 탕평인사로 가져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민주당, 지금과 같은 정체성 혼란 상태로는 수권정당 되기 어려워”
 
양 회장은 특히 친이계 인사들의 인수위 참여가 긍정적이라고 했다. 그는 “친이계가 상당히 중요하다. 여권에 있는 친이계 인사들 중에도 상당히 괜찮은 분들이 많다”며 “2선의 젊은 김용태 의원과 같은 분들은 지역구에서도 인기가 좋고, 똑똑하며 의회주의자다. 정치쇄신의 의지가 있는 이런 분들이 인수위에 들어가면 금상첨화”라고 말했다. 
 
양 회장은 초미의 관심사인 인수위원장 인선에 대해선 “박 당선인의 국정방향과 인사스타일을 가늠할 리트머스 시험지”라며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수위원장은 그 자리에 맞는 분을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호남인지 충청인지 영남인지 이런 출신지역을 가지고 구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그 자체로 별 의미도 없다”고 덧붙였다. 
 
대선 패배 후 내홍을 겪고 있는 민주통합당에 대한 양 회장의 쓴소리도 이어졌다. 양 회장은 “민주당은 이제 한계에까지 갔다. 창조적 파괴를 해야 된다”며 “현재 민주당은 여권이 아닌 모든 세력이 다 섞여 있다. 과거 민주당은 국가기조에 충실한 강건한 정당이었는데, 지금은 그야말로 혼재된 상태로 정체성이 흐려져 있다. 이런 상태로는 수권정당이 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전 후보에 대해선 “대선투표가 끝나기도 전에 한국을 떠났다, 문 후보가 당선됐다면 환호는 문 후보에게 갔을 것이고, 낙선하면 책임론이 일게 돼 있다”며 “그런 면에서 볼 때 이 분이 과연 정치인으로서 담력이나 투혼과 같은 것들이 있는 분인지, 진정성 부분에서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문재인 후보가 아니라 손학규 상임고문과 같은 분이었다면 어떠 했을까”라며 “전국적인 정치인인데도 왜 민주당에서 후보가 되지 못할까? 이게 바로 민주당의 모순이 아닌가 싶다. 민주당은 정권교체 말만 할 게 아니라 앞으로 정권교체에 필요한 인물과 대안 이런 것을 가지고 주장했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박한명 사무총장 “인수위 첫 인사에 박근혜 당선인의 메시지 잘 담겨 있어”
 
한편 앞서 오전 MBN 뉴스에서는 박한명 자유언론인협회 사무총장이 출연해 인수위 첫 인선과 관련해 총평했다.
 
박 사무총장은 “언론의 하마평도 없었고, 여론에도 이름이 회자되지 않은 분이 비서실장 돼서 깜짝 놀랐지만, 자세히 보니 박 당선인 메시지가 잘 담겨 있었다”며 “유일호 비서실장의 아버지가 81년도 야권 대선주자로 나섰던 고 유치송 전 민주한국당 총재로, 이번 인선이 구 민주세력을 아우르는 차원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윤창중 수석대변인과 관련해선 “윤 수석대변인은 보수진영에서도 우측으로 많이 가 계신분이다. 이 인사로 대통합의 가치가 사그라드는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이 있지만, 성급한 면이 있다”며 “다른 측면에서 박 당선인이 말한 정치쇄신과 탕평 차원에서 접근한다면 첫 번째 인선에서는 보수진영의 인물을 발탁했기 때문에 그 다음은 중도, 진보까지 아우르는 인물들이 곧 이어 인선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그렇게 된다면 그것 역시 박 당선인의 메시지가 잘 담겨있는 인선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MBN 뉴스 방송화면 캡쳐.


박 사무총장은 박 당선인의 인사스타일에 대해선 “시스템 정치로 볼 때 가신 그룹들이 인물을 추천한 뒤 전문가가 검증하고 난 뒤 박 당선인이 최종적으로 심사숙고해서, 지금까지 보아왔듯 삼고초려하는 설득의 리더십, 설득의 스킨십이 박 당선인의 인사 스타일이 아닐까 싶다”고 분석했다. 
 
정치권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인수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박 사무총장은 김종인 위원장의 발탁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을 냈다.
 
“‘경제민주화’ 공약에 대한 신뢰 지키기 위해 김종인 위원장 인선 가능성 있어”
 
그는 “단정하긴 어렵지만, 김종인 위원장의 가능성을 본다”며 “비대위 과정에서 정강에서 보수를 삭제할 정도로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된 것이 경제민주화였고, 그 주체가 김 위원장이다. 이 문제로 이한구 의원과도 대립했고, 경제민주화가 수정 보완될 때는 박 당선인을 직접 비판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부분들을 볼 때 박 당선인이 김종인 위원장을 버리는 카드로 쓰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지금 와서 버린다? 그렇게 되면 경제민주화 공약 자체가 퇴색될 수 있기 때문에 위원장은 모르겠지만 중용의 가능성이 있다”며 “민생과도 직결돼 있기 때문에 (김종인 위원장 카드를 버린다는 것은) 국민신뢰에도 타격을 주게 된다. 또 여태까지 계속 파트너십을 발휘하며 왔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김종인 위원장의 인수위 발탁 가능성을 점쳤다. 
 
또 “인수위 2달 과정이 정권의 앞날을 좌지우지 한다는 평도 있다”며 “이 과정에서 초기 인선에 대해 뭐라고 할 수 없고 일단 잘 꿰어졌다고 볼 때, 남은 인선이 박 당선인을 지지하지 않은 48%의 마음을 돌리느냐 아니냐가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박 사무총장은 민주통합당 내홍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짚었다. 그는 “패인을 짚자면 민주당은 중도인지, 중도진보인지, 중도보수인지 당의 이념적 정체성이 확고하지 못하다”며 “문 후보는 선거 끝까지 노무현 프레임에 갇혀 헤어 나오지 못했다. 1차적 책임은 당을 장악하고도 대중설득력이 떨어진 친노세력이 지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정통민주당 세력도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며 “국민에게 비춰질 때 결국 헤게모니 싸움이냐, 아니면 뼈를 깎는 성찰의 과정이 되느냐, 어느 쪽이 진정성 있게 다가가느냐에 따라 분당을 하든, 당 해체를 하든 진행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철수 전 후보는 중원에서 신당 구성해 정치활동 하는 게 맞다”
 
안철수 전 후보에 대해선 “민주당 내 계신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안 전 후보의 구체적 액션을 기대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그 자체가 민주당이 대안세력으로서 책임을지지 못하는 행위”라며 “해법을 제시하자면 안 전 후보는 중원에서 신당을 구성해 정치활동을 하는 게 맞고 민주당은 쇄신을 통해 거듭나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사무총장은 또 민주당 쇄신에 있어선 1차적으로 친노 프레임을 깨는 것이 맞다며 “민주당이 ‘48% 공방’을 벌이고 있다”며 “역대 최고 득표율을 보였다? 제3후보가 없는 상황이란 걸 가정하지 않았다. 2007년도에만 해도 이회창 후보가 15%에 해당하는 근 500만표를 가져갔다. 뚝 잘라서 200만, 혹은 300만표를 더한다면 48%의 득표는 충분히 나올 수 있는 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문 후보를 향한 표라기 보다는 진보와 보수의 첨예한 대결, 국민적 관심이 높은 양자대결임을 감안하면 높게 볼 수치가 아니다”면서 “그 프레임에 갇히는 것 자체가 민주당의 한계”라고 덧붙였다.

서철민 기자 rapter73@empas.com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