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찬권 기자]18대 대선에서 석패한 문재인 민주통합당 전 대선후보 캠프가 20일 눈물의 해산식을 가졌다.

 

이날 영등포 민주당사에 열린 캠프 해단식에는 문재인 후보를 비롯해 정세균 상임고문, 이인영, 박영선, 김부겸 공동선대본부장 등을 비롯해 민주당 의원들과 당직자, 그리고 지지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침통한 분위기에서 시작된 해단식에서 문 후보는 "투표율도 더 이상 할 수 없을 정도로 최대한 끌어올렸고, 1천460만표는 우리가 그동안 받아온 지지보다 훨씬 많은 표를 받은 것이지만 여전히 결과적으로 2%가 부족했다"며 "부족한 점을 어떻게 성찰하고 앞으로 해결해나가야 할지가 우리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후보의 부족함 외에 우리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많이 이야기되는 친노의 한계일 수도 있고 또는 민주당의 한계일 수도 있고, 우리가 우리 진영의 논리에 좀 갇혀서 중간층의 지지를 받아내고 확장해 나가는 데에 부족함일 수도 있다"며 "이런 부분들을 제대로 성찰하고 해결해 나간다면 이번 선거 패배야말로 오히려 앞으로 새로운 희망의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정치, 새로운 시대를 직접 이끌어보겠다고 생각했던 꿈이 끝났지만 우리 민주당은 더 발전해서 다음 정부 동안 국정에 협조할 것은 협조해야한다"면서 "다음 정부가 또 빠질지 모르는 오만이나 독선을 견제하는 역을 제대로 하면서 더 좋은 후보와 함께 세 번째 민주정부를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함께한 시민사회, 국민연대 이쪽 진영 전체가 더 역량을 키워나가는 노력들을 앞으로 하게 된다면 저도 거기에 늘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참 힘이 들었지만 늘 행복했다"며 "제가 그 덕분에 많이 부족한데도 훨씬 잘할 수 있었다. 그 중심에 우리 캠프가 있었다. 정말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마지막으로 문 후보는 해단식에 참석한 선대위 관계자들을 일일이 위로하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참 많이 도와주셨다. 캠프에 참여하신 분들을 비롯해 바깥에서 심지어 제가 잘 알지 못하는 분들까지 마치 자신의 일처럼 자발적이고 헌신적으로 도와주셨다"고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다.

 

이어 "도와주셨다기보다는 어쩌면 함께 해주시면서 오히려 저를 이끌어 주셨다. 정말 제가 아주 복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는 참 힘이 들었지만 늘 행복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