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7일 "연간 의료비 100만원 상한제를 실현, 고액 의료비로 인한 가계 파탄을 근본적으로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양천구 서울시립서남병원에서 "대통령이 되면 어떤 질병에 걸리더라도 돈 걱정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믿음직한 건강보험을 만들겠다"며 `돈보다 생명이 먼저인 의료'라는 주제로 보건의료 정책을 발표했다.

 

질병의 종류와 관계없이 환자의 의료비 부담이 연간 100만원을 넘지 않도록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과거에는 `무상의료'라고 표현했었는데 `공짜진료'냐는 오해가 있어 `의료비 100만원 상한제'로 (표현을) 바꿨다"며 "민주당이 지난 5년 내내 지겨울 정도로 반복하며 해 온 말이 너무 많아 정권교체가 되면 실천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가 전액을 부담해야 하는 각종 비보험 진료를 건강보험 적용 대상에 대거 포함시키고, 환자의 부담이 큰 선택진료비는 내년 하반기부터 바로 건강보험을 적용할 것"이라며 "병ㆍ의원에 대해선 적정한 보험수가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방의 의대, 치대, 한의대, 약대에 지역 할당제를 시행, 지방의 우수한 학생들이 의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은 돈벌이 대상이 아니다. 의료 영리화 정책도 일체 중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환자 간병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질 높은 공공병원 확충 ▲민간병원 지원 강화 ▲동네의원 활성화 ▲간호사ㆍ병원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 ▲의학기술산업의 국가전략산업 육성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는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나라의 의무"라며 "국민의 건강권과 환자의 생명권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