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김형오 의원은 3일 한진중공업 사태와 관련, "정부 차원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는 사측이 구조조정의 이유로 내세우는 물량 미확보, 영도조선소의 시설 경쟁력 저하의 주된 원인은 경영 부실이고, 그 책임은 경영진에게 있다"며 "사주와 경영진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근로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려 해서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저는 친기업적 시각을 가진 사람"이라며 "우리나라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에 미친 대기업의 역할을 높게 평가해 왔다. 그래서 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지나친 개입은 옳지 않다는 신념으로 양측의 원만한 합의를 기대했다. 제 지역구의 문제여서 개입을 극도로 자제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나 대화 시도조차 하지 않는 한진중공업 사주측의 무성의한 태도에 대해 부산시민과 국민은 큰 실망과 함께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다"며 "한진중공업이라는 한 기업 때문에 우리나라 대기업 전체의 도덕성마저 심각하게 매도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자 합의의 기회는 이제 놓친 것 같다"며 "정부도 더 이상 노사 당사자만의 문제로 방관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노동부·공정거래위원회·검찰이 직접 나서서 한진중공업의 진실을 밝힐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주와 경영진에게 책임이 있다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만약 정부 차원의 조사가 미진하다면 그 때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숙 기자 frontier1@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