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새누리당은 10일 앞서 정문헌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폭로한 '노무현-김정일 비공개 대화 녹취록'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무현-김정일 대화 녹취록은 국기를 문란케 하는 실로 엄청난 사건"이라며 "민주당 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 게이트 관련해 민주당이 국정조사에 동참할 것을 요구한다"고 압박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2007년 남북정상회담과 10·4 공동선언 관련 비공식 녹취록 존재 여부 뿐만 아니라 노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관련 발언 내용, 북한의 입장을 크게 대변한 문제, 주한미군 철수 문제, 당시 정부의 대규모 북한 지원 등 남북한 전반에 관한 내용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민주당 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 게이트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할 것"이라며 "정보위원회를 긴급소집해 이 문제와 관련해 정부의 입장을 확인하고, 관련된 녹취록 원본의 존재 여부 등 관계되는 활동을 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당시 노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를 겨냥 "비서실장으로서 이 녹취록의 존재를 인지하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지금은 그것과 관련해 입장이 무엇인지 밝힐 것을 요구한다"며 "평소에 10·4 선언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수차례 했는데, 이 녹취록에 있는 약속도 이행할 생각이 있는지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상일 대변인도 가세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논취록과 관련 "당시 평양에 갔던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은 '녹취록을 봤다면 이는 위법'이라고 말했다고 한다"면서 "이에 대해 이재정 전 장관이 녹취록의 존재를 인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비밀로 분류된 녹취록이 있긴 있는 데 그걸 봤다면 위법이라는 뜻으로 그런 말을 한 것 같다고 보는 이들이 많은 만큼 이재정 전 장관은 당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녹취록의 존재 여부와 함께 정확히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문제에 대해 노무현 정부를 계승한 민주통합당이 정말로 떳떳하다면 국정조사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민주통합당이 자신이 있다면 국정원 등에 2007년 회담의 기록을 공개하라고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압박했다.

 

하지만 통일부는 "정 의원이 주장한 대화록을 통일부는 보관한 적이 없으며, 현재 보관하는 것도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도 "(녹취록은)새누리당이 만들어 낸 허깨비"라며 "근거도 대지 못하는 허위 날조 정보를 바탕으로 국감을 정쟁으로 몰고 가고 대선을 이전투구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새누리당의 수준 낮은 국감전략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