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남 사이버 공격이 위험수위에 이르렀다. 지난 6월 국내 모 언론사 시스템을 파괴했던 해킹 공격이 북한의 소행이었던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대선을 앞두고 북한의 대남선전선동이 강화되고 있고, 우리가 자랑하는 IT분야에까지 북한이 무시할 수 없는 실력으로 실질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당시 공격을 받은 언론사는 해킹 공격으로 인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않았고, 해킹 직후에는 입을 가리고 웃는 듯 보이는 흰색 고양이 사진과 함께 '이스원에 의해 해킹됐다(Hacked by IsOne)'는 문구가 떴다고 한다. 당시 경찰은 해커 조직이 오랜 시간에 걸쳐 해당 언론사를 공격대상으로 정해놓고 악성코드를 심은 뒤 내부 시스템을 마비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재미 삼아 하는 해킹 수준을 넘어 서버 자체를 공격하는 등 치밀한 공격이 이뤄진 것으로 볼 때 북한의 테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의견도 밝혔었다. 당시 해킹 공격에는 온갖 첨단 방법들이 다 동원됐었다고 한다. 그런 경찰의 추측과 분석이 실제 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국내 대표적 언론사가 해킹 공격을 당할 그 무렵 북한의 대외용 라디오방송인 평양방송은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는 물론 KBS·CBS· MBC·SBS 방송국 자리표도 확정해 놓고 불마당질할 명령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번에 언론사 해킹이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남에 따라 북한이 말로만 위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행동으로 우리를 위협하고 현재도 치밀하게 공격해오고 있다는 사실이 재차 확인된 것이다.

 

북한은 대선개입을 위해 전통적인 대남 선전선동 기구 뿐 아니라 유튜브, SNS 등을 통해 젊은층과 지속적으로 직접 부딪히면서 반정부 여론을 부추기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여기에 금융망과 전기, 가스, 철도, 도로 등 국가기간 산업망과 방송국, 언론사 등을 해킹하면서 구체적인 사이버공격을 해오고 있다.

 

북한은 또 게임프로그램이나 도박사이트를 이용해 악성 코드를 심는 방법 등으로 온라인상으로 정보수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보도도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국이 IT강국으로 다수의 국민들이 온라인상으로 일을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은 저비용, 고효율, 도발원점 호가인 불가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사이버 테러에 집중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북한이 이렇듯 실제 사이버전에서 만만치 않은 실력으로 실질적인 위협을 가해오고 있는데도 일부 언론들이나 정치권은 이런 현실에 무관심한 상황이다. 북한이 사이버 공격 배후로 지목되면 다짜고짜 ‘사이버 북풍’이라며 북한부터 옹호하기 바쁘고, 공안 당국을 과도하게 비판하기 일쑤다. 이른바 ‘북풍’을 바라보는 국민적 성숙도가 높아졌는데도 과거 시각에 사로잡혀 안보를 정치논리로 따지는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의 그런 행태가 북한의 사이버 공격을 물샐틈없이 감시하고 저지해야 하는 정부의 기능을 위축시키고 있다. 소위 ‘총성 없는 전쟁’의 파괴력과 위험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 역으로 정치권과 일부시민사회 및 언론들은 국가안보를 결정짓는 또 하나의 전선에서 사기를 꺾어놓고 있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미 군 당국이나 정부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크고 작은 사이버 공격은 한 해 9천여건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북한은 전문적인 해킹부대를 전략적으로 양성해오고 있다는 점도 밝혀졌다. 국정원 자료에 의하면 북한 김책공과대학에서 1990년대 중반부터 사이버테러 전문가들을 교육해왔다.

 

컴퓨터 영재학교를 통해 최정예 ‘정보전사’를 육성하고, 이들을 정찰국 121소와 적공국 204소에 배치하여 정보전쟁을 수행하는 임무를 맡겨왔다. 또 북한 총참모부 산하에 사이버테러를 지휘하는 정보통제센터를 두고, 교육기관을 통해 최고급 해킹 전문가를 천여명 이상 배출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한 총체적 책임은 정부에 있지만 기업과 국민 개개인의 협력도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 특히 일각에서 사이버 테러라는 현대전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북한 옹호의 일방적 분위기로 흘러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특히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복지전쟁과 일자리 문제를 떠들면서 정작 안보문제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조용한 점은 유감이다. 특히 갈수록 북한의 사이버공격이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전쟁의 형태에 갇혀 물리적 현상에만 집착할 뿐, 사이버전의 언급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안보에 있어 각론으로 북한의 사이버 테러에 대한 대선주자들의 각성이 필요한 대목이다.

 

여야 대선주자들이 강조하는 복지와 경제성장 모두 튼튼한 안보가 바탕이 돼야 한다. 특히 날로 심각해지는 북한 해킹에 의한 정보 유출, 사이버 테러 등에 대한 대비책은 필수다. 이런 점을 간과한다면 온갖 거창한 정책들도 결국 사상누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