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북한의 지하자원을 개발하려면 개성공단처럼 특구 형식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민간연구단체 북한자원연구소의 최경수 소장은 이 연구소와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가 5일 서울 강남구 섬유산업연합회에서 '북한 지하자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연 공동 포럼에서 "규모의 경제를 확보해야 전력 등 인프라 투자가 가능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경수 소장은 "지하자원 가공산업을 단지화하고 가공산업에 필수적인 원료 산업으로서 주변 광산을 단지화 사업에 포함해 개발해야 한다"며 "김책제철소와 무산 철광산, 청진항을 묶어 '청진 제철단지'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최 소장은 "북한 지하자원 개발 사업은 투자규모가 크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특정 공기업이나 민간기업이 단독으로 할 수 없다"며 "정부 내에 북한 지하자원 개발사업단을 설치하고, 정부가 자금을 출자해 북한 지하자원 개발 사업을 실행할 회사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소장은 한국광물자원공사 남북협력단장 등을 지내며 2001년부터 2008년까지 30여 차례 방북해 북한과 광산개발 사업을 함께 추진해왔다.

 

그는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볼 때) 북한의 품질보증서와 실제 반입된 광산물의 품질 차이가 심해 불만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며 "'북한 광산물 품질검사센터'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