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최근 언급한 동반성장지수 추진계획이 정·재계로부터 십자포화를 맞고 있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원장 김정호)은 2일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동반성장지수에 대해 “소비자에게는 재앙이 될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정호 자유기업원장은 이날 자체 제작 프로그램 ‘김정호 김진국의 대한민국 콘서트 - 동반성장위원회의 무리수’편을 방영, “동반성장지수 추진계획은 동반성장위원회가 정치논리를 바탕으로 경제활동을 하자는 것”이라며 “대기업을 정치적으로 평가하는 인민재판”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동반성장지수 초안 중 ‘협력업체(중소기업)의 동반성장 이행 체감도’, ‘법위반’, ‘사회적 물의’ 등의 평가항목은 정량화하기 어렵고 평가 대상으로도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원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좋은 제품을 값싸게 팔고, 성장해 고용을 창출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프로그램의 공동진행자 김진국 배재대학교 아펜젤러학부 교수는 “동반성장지수를 위해 이익을 나누게 되면, 이는 경제의 주인인 소비자에게는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동반성장을 좇다가 지속 성장이 어려워지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며 대기업이 모든 책임을 떠안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호 원장과 김진국 교수는 “동반성장지수로 인해 구매단가는 오르고 노동생산성이 저하되며 투자 메리트도 약해 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대기업은 가능한 내부 업무를 확대 해 결국에는 중소기업들도 기회를 잃게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치권에서도 동반성장지수를 매길 때 이익공유제를 추진하는 기업에게는 높은 점수를 주겠다는 동반성장위원회의 발표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이 제기됐다.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지난달 28일 “총리를 지내신 분이 동반성장위를 맡아 대기업 이익을 중소기업에 할당하자는 거친 좌파적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대해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홍 최고위원이 뭘 아느냐”고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자, 홍 최고위원은 2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익공유제는 이윤분배제도로, 노사 간에 미리 정해진 일정 기준에 따라 기업이 종업원들에게 임금 외에 추가 급부로 이윤의 일부를 분배하는 제도”라며 “사회주의 배급 제도와 뭐가 다르냐”고 재차 맹비판을 가했다. 

 

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ps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