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통령 선거에서 과거사 문제가 핵심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타임스는 한국 유권자들이 오는 12월19일 대선에서 누구에게 표를 던질지는 자신들이 33년 전에 서거한 박정희 전 대통령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박 전 대통령이 역대 대통령 중에서는 가장 인기가 높지만 반체제 인사들을 탄압하면서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일궈냈던 18년 통치에 대한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린다고 밝혔다.

 

논란의 핵심은 엄밀히 말해 여전히 전쟁 중이던 북한과 휴전선을 맞댄 당시 상황에서 경제적 성공과 안정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는 점을 어느 정도까지 인정할 것이냐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은 한국전쟁의 폐허 위에서 권력을 잡은 박 전 대통령이 집권기에 국민소득을 10배로 늘리는 기적을 달성했지만 민주주의의 후퇴는 그가 이룩한 업적의 빛을 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엇갈린 평가는 딸인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에게 자산인 동시에 짐이 되고 있다며 역사인식 문제로 비판받던 박 후보가 과거사를 공식 사과한 일련의 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신문은 박 후보가 산업화에 헌신한 보수와 민주화를 이룬 진보 양쪽에 이제 손을 잡고 미래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호소하지만 오히려 양쪽 모두의 공격을 받는 등 상황은 간단치 않다고 밝혔다.

 

대표적 보수논객인 조갑제 전 월간조선 대표는 박 후보가 유신이 헙법가치를 훼손했다고 말한 데 대해 "부친의 무덤에 침을 뱉는 불효를 저질렀다" 비판했다.

 

또 인혁당 피해자의 유가족인 송철환씨는 박 후보의 사과에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바람직한 역사인식이 아니다"고 반응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