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그간 표방해온 `통합과 변화'를 구체화하기 위해 선대위 인선에 대한 막판 구상을 가다듬고 있다.

 

추석 연휴가 끝나는대로 가급적 금주 중에 선대위 구성을 일단락한다는 목표에 따라 연휴 기간에도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숙고의 시간'을 가진 것으로 1일 알려졌다.

 

문 후보는 당내 인사 중심의 `민주캠프', 시민사회 중심의 `시민캠프' 인선이 어느정도 마무리됨에 따라 분야별 정책비전 및 공약을 맡게 될 `미래캠프' 구성 작업에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캠프, 시민캠프와 함께 선대위의 3대 축인 미래캠프 인선은 문 후보가 추석 이후 본격화할 `변화' 행보의 토대가 되는 만큼, 문 후보가 직접 나서 적임자 물색을 놓고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미래캠프는 일자리혁명, 보편적 복지, 경제민주화, 새로운 정치, 평화와 공존 등 문 후보가 제시한 5대 과제의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맡게 되며, 현재 정동영 상임고문이 위원장을 맡은 `남북정책연합회'만 얼개가 갖춰진 상태이다.

 

미래캠프내 분야별 위원회 활동을 통해 `문재인 브랜드'를 만들어가면서 정책 ㆍ비전 면에서도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차별화를 꾀한다는 게 문 후보측 구상이다.

 

특히 문 후보는 남북경제연합위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위원회의 경우 외부 인사들을 위원장직에 전면 배치하는 등 `외부 수혈'에 적극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측 핵심인사는 "미래캠프에서 구체화할 핵심 어젠다들은 민주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당과 학계, 시민사회 등 각계 역량이 모아져야 그 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과제들"이라며 "이르면 금주 중 인선을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가칭 `새로운 정치위원회'의 경우 안 후보가 단일화 조건으로 제시한 정치권의 근본적 변화와 혁신과도 맞닿아 있어 참신하면서도 무게감 있는 인물 발탁을 위해 문 후보가 각별한 신경을 쏟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운 정치위는 정당쇄신과 분권형 대통령제, 정당책임정치, 검찰개혁,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반부패 등 변화를 위한 핵심정책을 준비하게 될 논의기구로, 그 위원장 자리는 새누리당 안대희 정채쇄신위원장의 `대항마'격이기도 하다.

 

문 후보측과 당 지도부는 새로운 정치위원장 `영입 0순위'에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올려 놓았었지만, 조 교수가 선대위 합류는 고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문 후보가 "경선 경쟁자나 지도부 핵심인사들에게 당연직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맡기는 기계적 관행에서 탈피하겠다"며 일찌감치 `파격 선대위' 구상을 밝혀온 만큼, 선대위원장 체제가 어떤 식으로 최종 결론지어질지도 관심을 모은다.

 

문 후보가 지난달 25일 의원워크숍에서 선대위원장과 관련, "적절한 인물 영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영입 작업이 큰 진척을 못 이루면서 `깜짝 발탁'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문 후보로선 추석 연휴 후 서서히 가시화될 단일화 국면에 앞서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것도 급선무다.

 

지난달 16일 당 후보로 확정된 이후 `변화와 쇄신'을 내세우며 현장 행보에도 속도를 내왔으나, 아직까지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과 중도층ㆍ무당파 양쪽에서 안 후보에게 밀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문 후보측은 "지금처럼 그래왔듯 뚜벅뚜벅 걸어가면서 진정성을 보이면 지지율 상승세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