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언론인협회 양영태 회장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24일 과거사 사과 문제와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연 것에 대해 “추석민심을 의식한 행보”라고 분석했다.

 

양 회장은 이날 MBN 뉴스투데이에 출연해 “한 달여간 홀로 광폭행보를 해왔지만, 과거사 문제, 홍사덕·정준길 등 주변 측근 의혹이 터지고 안철수 후보 출마 등으로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위기를 맞자 과거사 문제에 대해 진정성 있게 사과하지 않으면 위기를 넘길 수 없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양 회장은 “추석 민심이란 한국적 선거지형에서 유권자들이 가족 단위로 모여 의견을 수렴하면서 보이는 독특한 모델”이라며 “박 후보의 과거사 반성 의지가 나온 것도 바로 추석 민심을 계기로 기선을 회복하느냐 실기하느냐 기점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측이 과거사 문제를 털고 가야 추석 민심을 기점으로 더 이상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반등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라는 해석이다.

 

양 회장은 박 후보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박 후보가 사과를 해도 진정성에는 의문이 제기되겠지만 그래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며 “이정현 등 측근을 다시 기용하는 등 캠프 보직을 변경하고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과거사 인식을 정리한다면 평가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모든 부분에서 수직적 리더십을 버리고 수평적 리더십, 소통의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며 “(박 후보가 지적받는) 불통의 리더십이 모든 게 과거와 연결돼 있다는 식의 비판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양 회장은 박 후보가 주거안정대책으로 내놓은 ‘하우스푸어’ 대책이 실효성 논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적 시각을 보였다. 그 정책 자체가 포퓰리즘적 발상이라는 것이다.

 

그는 “박 후보가 내놓은 하우스푸어 대책은 경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 집 없는 젊은 세대 등 여러 계층을 고려한 것”이라면서도 “대선 국면에서 내놓은 실효성 없는 포퓰리즘 성격이 강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3일전 IMF가 한국경제연례보고서를 발표했는데, 보편적 복지가 아닌 선별적 복지가 바람직하다는 조언을 한 대목이 있다. 복지확대를 위해 세원을 확대해야지 세율을 높이는 정책은 안 된다고 권고했다”면서 “이런 지적은 한국 정치권이 지나치게 표심에 휘둘려 경제정책을 남발하고 있다는 사실이 세계에 알려진 것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IMF의 권고사안을 의미 있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양 회장은 출마선언 후 적극적 정치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안철수 후보에 대한 평가도 내놨다. 그는 “안 후보 캠프는 민주당 베이스에 언론계, 법조계 인사들과 박원순 시장측 인사도 보여 다국적군으로 부를 수 있을 것 같다”면서 특히, “현재 비박, 반박계 보수층이 안 후보측으로 많이 이동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오고 있다. 요 근래 안 후보측이 보수층을 파고드는 물밑작업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 현재 안 후보 캠프 인적 구성으로 볼 대 의미 있는 행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