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일 “우리는 언제든 열린 마음으로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2회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지금이야말로 새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열어갈 적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은 이제 핵과 미사일 대신 대화와 협력으로, 무력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으로 진정한 화해와 협력의 길로 나와야 한다”며 “세계가 급속히 변화하는 이 시대에 우리 민족만이 역사의 흐름에 낙후되어 어두웠던 과거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도 동북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새 물결에 함께 하기를 촉구한다”며 “많은 나라들을 돕는 대한민국이 같은 민족인 북한을 돕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하나된 한민족, 통일된 한반도는 동북아시아는 물론 세계 평화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통일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를 넓혀나가는 한편, 통일에 대비한 우리의 역량을 보다 적극적으로 축적해 나아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일본에 대해서는 “지난 해 간 나오토 총리의 담화를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행동과 실천에 나서야 한다”며 “그래야만 우리 양국이 과거에 머물지 않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냉전을 넘어 세계화로 가는 21세기에 이제 20세기의 유산을 청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함께 잘사는 국민, 따뜻한 사회, 강한 나라, 선진일류국가가 바로 우리의 꿈”이라며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선진화’를 이루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선진일류국가의 윤리적·실천적 인프라인 공정사회 구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성숙한 세계국가 시대, 대한민국의 주역은 G20세대의 젊은이, 바로 여러분”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뉴스파인더 엄병길 기자 bkeom@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