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박(非朴ㆍ비박근혜) 경선주자들은 17일 4ㆍ11총선 `공천헌금 파문'과 `사당화' 문제 등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비박주자들은 이날 새누리당 대선후보 초청 `SBS 시사토론'에서 `박근혜 사당화'가 이번 파문의 근본적인 원인이라며 `박근혜 책임론'을 거듭 주장한 반면 박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을 내놓은 이후로 이렇고 저렇고 한 적이 없다"며 사당화 지적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동안 `박근혜 때리기'를 주도했던 김문수 경기지사가 먼저 포문을 열었다.

 

김 지사는 "사당화로 공천에서 내부 감시와 견제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지금도 박 전 위원장이 의총에 안가면 의원들이 의사결정을 못 할 정도이니 대통령이 되고 나면 어떨까 우려가 많다"고 지적했다.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당시 공천위원을 구성했던 박 전 위원장에게 상당한 책임이 있다"며 "공천헌금 파문은 `디도스 사태'보다 더 큰 사건임에도 당의 대응이 안일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박 전 위원장은 "사당화로 의총이 안 된다는 말을 만들어내시면 어떻게 하느냐"며 "(사당화 지적은) 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김 지사가 재차 "이 자리에서 공천비리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권하자, 박 전 위원장은 "제가 사과할 일이 있으면 사과하는데 지금은 (검찰 수사가) 진행 상황이고 모두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박 전 위원장은 당의 대응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도 "당에서 (수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선제적으로 당사자 두 명을 제명했다"고 반박했다.

 

이날 박 전 위원장과 김 지사는 경제민주화를 놓고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은 공시의무 등 대기업 규제를 풀어주자는 김 지사의 정책에 대해 "사실상 대기업 집단에 대한 감시를 포기하는 것이고 경제민주화에도 역행한다"고 따져물었다.

 

이에 김 지사가 "일자리를 만들려면 대기업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답하자, 박 전 위원장은 "경제민주화를 한다고 투자를 못 하는 게 아니다"라고 재반박했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은 "변동금리ㆍ일시상환을 고정금리ㆍ 분할상환으로 바꾸고 금리도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보금자리주택 분양이 아닌, 서민용 공공임대 주택을 맞춤형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고 가계부채ㆍ주택 정책을 내놓기도 했다.

 

또 `대선선대위에 주택문제 대책기구를 만들 생각이 있느냐'는 안상수 전 인천시장의 질문에 대해 "선대위가 발족되면 긍정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