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헌금 제공 혐의를 받는 현영희 의원이 17일 오전 10시 부산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돼 자정을 넘긴 18일 오전 1시쯤까지 무려 15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그러나 검찰은 조사가 미진해 현 의원을 조만간 다시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현 의원은 지난 6일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됐을 때도 14시간에 걸친 밤샘 조사를 받고 귀가했었다.

 

현 의원의 남편인 임수복 ㈜강림CSP 회장도 이날 오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부부가 동시에 자정을 넘겨 조사를 받았다.

 

현 의원은 검찰청사에 들어서면서 "실체 없는 의혹만 갖고 악의적인 제보자의 말에 의해 우리가 모두 농락당하고 있다"면서 "참으로 억울하고 마음이 참담하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현 의원이 지난 3월15일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을 통해 현기환 전 의원에게 공천 대가로 3억원을 전달했는지 집중 추궁했다.

 

또 지난 3월28일 조씨를 통해 홍준표 전 새누리당 대표에게 2천만원을 전달하고, 비서 정씨 등의 명의로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에게 후원금을 제공했는지 강도 높게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현 의원은 대부분 혐의를 부인했고, 특히 공천헌금 제공혐의에 대해 "조씨에게 활동비 명목으로 500만원을 줬을 뿐"이라고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현 의원에 대한 조사가 끝나지 않아 다시 소환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시간을 질질 끌 이유가 없다"고 말해 이른 시일 안에 현 의원을 다시 부를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현 의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 등 사법처리 절차는 빠르면 다음주 초에 이뤄질 3차 소환 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공천헌금 등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이날 전격 소환한 임 회장과 이모 강림CSP 재무담당 상무를 상대로 의심스러운 뭉칫돈의 사용처를 일일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검찰이 불법자금의 조성 루트를 어느 정도 파악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검찰은 이에 앞서 지난 16일 강림CSP의 부산 본사에 이어 서울·울산사무소와 ㈜강림자연농원을 비롯한 계열사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현 의원 부부, 이 상무, 강림CSP와 계열사 등의 계좌에 대한 추적작업을 상당 부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