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6일 한일관계가 악화된 것과 관련, "개별 사안이 터지더라도 양국관계의 근간이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관리하는 게 중요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미래 중장기 관점에서 양국관계에 큰 걸림돌이 되는 이슈는 하나씩 해결하는 게 양국 간 장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할 수 있는 면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갈등은) 더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험대로 봐야 하며, 더욱 건설적인 한일 양국 간 장래를 위해 우리가 오늘 약간의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과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독도 문제와 관련 "독도는 한일간의 문제가 아니며 또한 영토 문제도 아니다"며 "일본이 자신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게 잘못이며 그것을 고쳐야 하는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의 일왕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일왕 방한이 한일 간 논의된 것은 없다"면서 "만약에 오려면 이렇게 해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 원론적 말씀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이 언급한 취지나 컨텍스트에 대한 오해가 있어 일본이 거기에 대해 유감을 표시한 것으로 이해한다"면서 "오해를 풀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한일 간 외교갈등 해결을 위한 물밑접촉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따로 계획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협의할 기회는 많다"면서 "시간이 지나면 우리가 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이런 입장을 취하는 지를 일본도 이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의 한-일 통화스와프 협정의 재검토' 보도에 대해서는 "좀 억측들이 있는 것 같다"면서 "책임 있는 일본 당국자가 한일 통화스와프를 재검토하고 있다는 얘기를 아직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가 모든 가능성에 대비를 해야 하지만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면서 "우리가 외환 보유고 3000억 달러를 넘지만 (한일 통화스와프)을 안 해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금융 안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