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27일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검찰의 체포동의안 제출을 예상하고 바짝 긴장하고 있다.

 

김병화 대법관 후보자가 전날 전격 사퇴하면서 7월 임시국회의 초점이 박지원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 문제로 옮겨갈 조짐을 보이자 민주당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10시가 시한인 3차 출석 요구에 불응함에 따라 오는 30일께 체포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날 회의를 열어 새누리당과 검찰의 움직임을 면밀히 검토하고 대응책을 중점 논의했다.

 

아직 명확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으나 체포동의안이 넘어올 경우 우선 본회의 상정을 반대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강창희 국회의장이 지난 20일 민주당이 제출한 김황식 총리 해임건의안을 직권상정한 바 있어 체포동의안도 직권상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은 체포동의안이 상정될 경우 부결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체포동의안 가결 조건이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인 만큼, 표결을 보이콧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소속 의원들을 단속하고 친여 성향의 무소속과 선진통일당 의원들을 독려할 경우 재적 과반을 넘길 수 있다는 점에서 고심하고 있다. 물리력 동원도 고려될 수 있지만 거센 역풍이 예상돼 가능성이 희박하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지난 5월 통과된 국회선진화법에 포함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발동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필리버스터는 재적 의원 3분의 1(100명) 이상이 요구 시 발동하고 재적의원 5분의3(180명)이 찬성해야 중단할 수 있다.

 

8월 임시국회 소집일을 7월 국회 종료일인 3일로부터 일주일 정도 늦춰, 7월 국회 처리를 목표로 체포동의 절차를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명분을 쌓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민주당 일각에서는 `방탄국회'에 반발하는 구체적인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초ㆍ재선을 중심으로 한 일부 의원들이 최근 방탄국회에 부정적인 의견을 교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방탄 국회는 일반 여론과 너무 동떨어져 있어 여론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면서 "당에 도움이 되지도 않고 직면한 대선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조만간 관련된 의견을 공식적으로 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민주당은 새누리당과 검찰을 맹렬히 성토했다.

 

우원식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원내대표는 검찰이 물증을 갖고 기소하면 재판을 받겠다는 입장"이라며 "검찰이 원하는 건 대선자금 의혹 등 여러 현안을 덮을 만한 것으로 박 원내대표의 검찰 출두 사진"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체포동의안이 넘어올 경우 대응 방법을 논의해야 하다"면서도 "검찰에 끌려가서 사진 찍히는 것은 안 할 것"이라고 박 원내대표를 순순히 검찰에 넘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회기 중 야당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보낸 적이 없다"면서 "보내면 일종의 선전포고로, 검찰은 혐의 입증에 자신이 있으면 바로 기소해 공판을 하면 되지 왜 소환하려하는 지 모르겠다"고 날을 세웠다.

 

강기정 최고위원은 확대간부회의에서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도착도 하지 않았는데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표결에 참석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면서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 처리 땐 참석도 안하고 관심도 없던 분이 제1야당의 원내대표를 구속하자는 데 팔 걷어붙이는 모습을 보니 안쓰럽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은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와 같은 상황이 재연될 경우 거센 비판 여론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박 원내대표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로 나타난 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