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옥임 의원은 25일 “북한의 급변상황에 대해 우리 정부와 정치권의 준비가 절실하다”며 ‘북의 3차 핵실험’시 ‘전술핵무기 재도입 논의’ 와 ‘총리급 남북회담 제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한반도에 변화가 발생할 경우 사막의 모래바람이 무색할 정도로 가공할 태풍이 될 수 있다”며 “우리는 북한 급변상황에 대한 대비와 준비가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먼저 김관진 국방부장관에게 북핵 실험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 “우리나라와 동맹인 미국의 핵우산을 좀 더 구체적인 방법으로 보장해야 한다”며 “정부는 북의 3차 핵실험 시 미 행정부에 전술핵무기 재도입을 강력하게 제안해야 하지 않느냐”고 질의했다.

 

정 의원은 이어 북한의 ‘화전양면 도발’에 대해 “북이 서해5도를 기습 점령하여 민간인 인질을 삼을 경우 평시도발이냐 아니면 전쟁에 준하는 위기상황이냐”고 묻고 “이 경우 한미 연합군의 반격을 상정할 수 있는지 여부”에 국방부의 명확한 답변을 요구했다.

 

특히 “와병중인 김정일이 살아 있을때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며 “현 시점에 우리는 북한 엘리트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야한다”고 통일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김황식 국무총리와의 질의에서도 “북한 김영남에게 총리급 회담을 제안해 볼 용의는 있느냐”고 물으면서 “북한 도발에 대한 문제제기는 물론 상생번영, 평화통일 방식에 대해 총리실에서 적극적으로 대화를 주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그는 FTA 체결 현황에 대해 “한-EU FTA와 한미 FTA에 이어, 한중 FTA 까지 이루어진다면 우리의 경제영토가 무한정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하면서도 “중국에 대해서는 북핵문제와 관련해 신중하게 협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 의원은 최근 이집트의 무바라크 축출을 거론하며 “김정일의 세습독재와 인권학살에 침묵하며 북한 인권법 통과에 무신경한 한국 정치권이 우리의 현실”이라며 “한반도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임무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안보정책을 만드는 것”이라고 여야의 초당적인 협력을 요구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