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희망연대 노철래 원내대표는 25일 “정부는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국민의 통탄의 한숨 소리에 귀를 열고 중병에 찌든 국토의 아우성에 눈을 뜨고 국민의 소중한 염원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며 정부의 각성을 촉구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귀에는 국민들의 비웃음과 통한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느냐”며 “참모들은 국민들의 손가락질과 허탈한 한숨에 일그러진 얼굴을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권은 국민 위에 군림하려해서는 안 된다”면서 “국민을 두렵게 알고 받들어 섬기는 그런 정권을 우리 국민들은 간절히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번 구제역 사태에 관해 “정부의 안이한 대처, 무능한 대책으로 가축 살도살 340여만 마리, 생계 보상금과 백신비용 등으로 3조원의 천문학적 재정이 투입됐다”며 “살처분 가축 매몰지의 철저한 전수조사와 사후관리 대책을 세우고, 방역에 투입된 공무원과 관계자들에게 2차 감염 후유증 방지와 구제역 살처분으로 삶의 희망을 잃어버린 축산농가에 용기를 주기 위해 긴급지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개헌과 관련해, "미래희망연대는 18대 국회 임기 중 개헌 논의와 요구는 단호히 거부한다"며 "필요하다면 차기 정권 초에 국민적 합의하에 개헌을 할 것을 거듭 천명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론 분열에 따른 국력 손실은 국가 경쟁력만 추락시키고 그 손해는 국민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며 “지금 국민들은 특정인의 개헌 요구에 많이 피곤해 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덧붙였다.

 

노 원내대표는 인사문제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와 여론의 잣대를 탓하기 전에 인사권자 마음대로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무모한 발상과 도덕적흠결에 대한 안이한 인식이 결국 사퇴 파동이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북문제와 관련 “북한이 남북대화에 진정성이 있다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폭격에 대해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책임자 문책 등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실타래처럼 꼬인 남북문제를 풀기 위한 남북당국 특사교환 방문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여야간의 복지논쟁에 대해 “정치권은 복지 문제를 당리당략과 선거라는 한치 앞만 쳐다보는 포퓰리즘식 정책을 생산해서는 안됀다”며 “재원마련, 가입자간·세대간 형평성, 장기지속성 확보 등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해 국민 공감과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국회 차원에서 정치권과 학계, 민간이 모두 참여하는 ‘미래 복지국가 건설 특위’를 설치하고 사회복지법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노 원내대표는 청년 실업 문제에 대해서는 “청년실업률은 지난 해 7월 이후 6개월 만에 최악인 8.5%로 심각한 수준”이라며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청년고용할당제’ 도입과 소득 보장과 고용서비스를 결합한 청년고용안전망 구축 등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끝으로 그는 전세대책과 고물가 관련해 ‘저가의 주택공급 확대’와 ‘중·장기 물가 경제정책 수립’을 대책으로 내놓았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