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노총)은 15일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과 관련해 “(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는 건 당연하다”고 밝혔다.

 

김영훈 민노총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17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이 당을 버리고 새 당을 만들 것인가, 실제로 전면적 개입을 통해 당의 주체로 설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진보당이) 공당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회의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노총은 진보당 사태 후속 방안으로 지지철회 압박을 통해 당에 전면쇄신책 요구한 뒤 만약 진보당 스스로 사태를 수습하지 못할 경우 탈당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당 운영에 전면 개입해 민주노동당 창당 당시의 노동중심성을 회복하는 신당 수준의 재창당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석기 비례대표 당선자가 ‘당원 총 투표로 사퇴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이 씨의 주장은 상식 밖의 이야기다. 중앙위가 물리적으로 봉쇄된 상황에서 혁신비대위로 당을 새롭게 하자는 것까지 부정하면 더 이상 해법은 없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나 그는 “불타는 절을 두고 중이 떠나야 하는가가 가장 큰 고민이다. 집단탈당은 조합원 개인의 정치적 자유와도 연관이 있어 고민해야 할 문제”라며 집단탈당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아울러 “통합과정에서 선거를 앞두고 대단히 정치공학적으로 접근한 게 아닌가 싶다”며 “과정을 소홀히 하고 결과만 중시한 나머지 눈물 흘리는 노동자들을 반대한 것이 이번 사태의 본질적인 이유 아니냐”고 말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