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일반인이 자기 돈을 들이지 않고도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전등을 LED(발광다이오드)로 쉽게 교체할 수 있게 됐다.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2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17차 녹색성장위원회 및 제8차 이행점검결과 보고대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녹색금융 정책 계획을 보고했다.

 

정부는 LED업체가 금융회사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LED등으로 교체하면, 소비자는 LED등 교체로 인한 전기요금 절약분으로 설치비용을 금융회사에 상환하는 팩토링 금융을 올해 700억원 지원하기로 했다.

 

녹색위 관계자는 "LED 업체들과의 협의를 통해 구매 비용을 크게 낮춰, 아파트 주민들이 마음만 먹으면 추가로 돈을 들이지 않고 LED등으로 교체할 수 있다"며 "3년 정도면 교체 비용을 상쇄하고, 이후에는 전기요금도 덜 내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책금융공사는 이를 위해 올해 중 700억원 규모의 팩토링 금융을 지원키로 했다. 당초 350억원 계획에서 2배로 증액한 것이다. 지원 대상도 LED 뿐 아니라 태양광 사업, 에너지절약사업 등으로 확대했다.

 

녹색위는 아울러 신재생 융자자금을 활용해 '햇살 가득 홈' 사업에 참여하는 600kWh이상의 전기다소비 가구에게 태양광 설비 설치 비용의 90%까지 저리(지난달 현재 2.25%)로 융자를 지원키로 했다. 녹색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보증기금과 정책금융공사에 녹색금융지원 전담 조직도 설치한다.

 

녹색위는 또 개도국의 녹색 ODA(개발원조)사업을 발굴해 맞춤형 녹색 ODA 정책컨설팅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녹색 ODA 추진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조정하기 위한 기구로 '녹색 ODA 추진협의회'를 국제개발협력위원회 체계 내에 설치키로 했으며, 올해 종료되는 녹색 ODA 대표사업인 동아시아기후파트너십 사업을 대신해 새로운 '녹색 ODA 이니셔티브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김상협 청와대 녹색성장기획관은 "녹색산업의 성장가능성에 비춰 민간의 자금지원이 기대에 못 미치고 있어 보완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