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해군기지 건설공사 재개와 관련해 구럼비 바위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일부 네티즌들이 “구럼비 바위는 세계문화 유산”이라는 등 유언비어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문화재청은 12일 '문화재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언론해명 자료를 통해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최근 일부 언론보도에 대하여 오해가 없도록 밝힌다”며, 구럼비 바위는 “지질전공 전문가인 문화재위원의 조사의견에 따라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할만한 특별한 비교우위의 가치를 찾기 어렵다”고 했다.

 

아울러 문화재청은 지난 2010년 10월 5일 천연기념물분과위원장과 지질전공 문화재위원이 현지 지역조사를 시행한 결과 “현무암질 용암류가 해파의 침식작용을 받아 넓게 노출되어 있는 지역”이라며 “구럼비 해안은 제주도 해안 곳곳의 현무암질 용암류가 노출되어 있는 평편한 해안과 유사하여,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할 만한 특별한 비교우위의 가치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개구럼비당 등 민속 부분에 대한 조사가 전혀 없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2007년 문화재지표조사에 따라 2011년 11월 4일 문화재위원(3인)이 개구럼비당 등 중요민속문화재 지정·보존 가치를 조사 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2011년 12월 5일 문화재위원회(민속문화재분과)에 ‘중요민속문화재 지정가치 검토’ 안건을 상정하였으나, 마을 단위에서의 민속적 가치는 인정되지만, 역사성이나 학술성 부족을 이유로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할 가치가 없는 것으로 결정되었다”고 전했다.

 

뉴스파인더 김승근 기자 hemo@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