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는 21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의 세습으로 남북의 통일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평가했다.

 

독일을 방문 중인 김 지사는 이날 시사주간지 ‘포커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독재 체제는 김일성 때 가장 강했다가 김정일 때 약화했고 김정은 시대에는 더 약해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포커스지는 주간 70만부를 발행하는 보수 중도성향의 매체로 슈피겔지와 함께 독일 내에서 영향이 가장 큰 주간지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는 “러시아 공산주의는 스스로 붕괴했고 다른 공산주의 국가도 마찬가지인데 오직 북한만 그대로”라며 “그런 (독재) 성향이 약해져 기회가 좀 더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통일비용 문제에 대해 “국내에선 통일비용이 논란이 되고도 있지만, 통일은 비용만으로 따질 수 없는 매우 광범위하고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본다. 주한 독일대사의 말처럼 독일이 통일이 되고 나서 나빠진 부분이 어디 있느냐는 말로 잘 정리된다”며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어 “남북 양측과 가까운 사이인 독일이 통일의 경험을 밑거름 삼아 우리의 통일을 도와달라”고도 했다.

 

개성공단의 실효성과 관련, 그는 “대표적 남북사업인 개성공단은 입주기업과 북 근로자 등이 모두 이득을 보는 성공적 정책”이라며 “쉽진 않겠지만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업을 추가로 더 많이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북한의 개방과 관련한 경기도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는 “북한 말라리아 퇴치사업을 올해까지 5년간 지속하고 있고 나무가 없는 북한에 묘목사업도 벌이고 있다”면서 “식량이나 월동옷가지 지원을 계속하고 있고, 올해부터는 결핵환자 의료지원을 시작한다”고 소개했다.

 

한편 김 지사가 지난 19일부터 6박 7일 일정으로 터키, 독일, 영국 등 유럽 방문 중에 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