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집권후반 국정기조인 공정사회 구현에 대해 앞으로 초당적이자 초정권적으로 실행돼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1차 공정사회추진회의를 주재, “공정사회는 우리사회를 선진 일류국가로 만드는 필수적인 일”이라면서 “소득은 노력하면 몇 년 내에 3만불이상 올릴 수 있지만 소득에 비례해서 공정한 사회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대통령은 “사회 취약층에 대한 공정한 사회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좀더 우리사회가 세계적으로 공정사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또 “작년 8월15일 기념사에서 시작해 공정사회를 논의하고 있다”고 운을 뗀 뒤 “국민 71%가 우리사회가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이것은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지만 사회가 급속하게 성장해온 과정에서 공정사회가 부족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통령은 “지속적 경제성장도 중요하나 공정사회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질적 성장을 배려해야 한다”며 “앞으로 공정사회는 초당적으로, 초정권적으로 실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엔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해 행안부 맹형규, 교과부 이주호, 국방부 김관진, 지경부 최중경, 법무부 이귀남 장관 등이 참석했고 서울대 황경식 교수, 고려대 박길성 교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김세원 이사장, SK커뮤니케이션 주형철 대표 등 인사가 참석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