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방 속 시신 사건 현장 [사진=연합뉴스]

[이강욱 기자] 뉴질랜드 '가방 속 어린이 시신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현지 국적 여성이 울산에서 검거됐다.

15일 경찰청에 따르면 울산 중부경찰서는 2018년께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친자녀 2명(7·10세)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40대 여성 A씨를 이날 울산의 한 아파트에서 붙잡았다.

뉴질랜드로 이민간 뒤 현지 국적을 취득했던 A씨는 범행 이후 한국에 들어와 도피 생활을 했고 남편은 이전에 현지에서 병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질랜드 경찰은 올해 8월 11일 창고 경매로 판매된 여행 가방 속에서 아동 2명의 시신이 발견되자 살인 사건으로 보고, 해당 주소지에 수년간 거주 기록이 있는 용의자를 대상으로 수사를 벌여왔다. 현지 경찰은 A씨를 죽은 아이들의 친모로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청은 A씨에 대한 공조 요청을 접수한 뒤 뉴질랜드 인터폴과 협력하며 A씨의 국내 체류 기록, 진료 기록, 전화번호 등을 통해 소재를 추적해왔다.

울산 중부경찰서는 이달 A씨 소재 첩보를 입수해 주변 CCTV를 확인하면서 잠복수사 한 끝에 이날 신병을 확보, A씨를 서울중앙지검으로 인계할 예정이다.

A씨에 대해서는 2개월 내 서울고등법원의 범죄인 인도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법원 판단에 따라 뉴질랜드 측 신병인도 여부가 결정된다.

강기택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뉴질랜드 인터폴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반인륜적 범죄를 저지른 피의자를 끈질기게 추적해 검거했다"며 "국내외 도피 사범 검거를 위해 국제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