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상경제대책회의 모두발언 하는 김동연 당선인 [경기도지사직인수위 제공]

[정우현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17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대책회의를 만들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이날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경기도비상경제대책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제가 경제위기를 맞으면서 했던 경험이나 부총리 경험으로 봤을 때 지금 상황이 상당히 비상한 시국"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2008년 국제금융위기 때도 신속하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비상경제를 빠른 시일 내에 극복할 수 있는 리더십과 총체적인 체제였다"며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시도지사도 함께 참여해 과거 경험과 사례들을 충분히 참고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그는 전날 발표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나름대로 고심했겠지만, 취약계층과 양극화 문제 대책이 미흡한 부분이 있어 우려된다"며 "비상시국에 여야정 경제위기 대책 협의체를 만들어 당을 뛰어넘어 경제위기에 대응하고 시장과 국민에게 안정성을 줄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를 요청한다"고도 했다.

김 당선인은 "도지사 취임 전이라도 행정1부지사를 중심으로 취약계층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인수위원장을 주축으로 민생 관련 공약을 우선으로 정리해달라"며 "민생과 취약계층 대책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추경 예산도 미리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비상경제대응 TF'는 김 당선인이 위원장으로 직접 지휘하며,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이 본부장을 맡은 비상경제대책본부와 협조 체제로 이날 첫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