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신문 뉴포커스는 25일 인공위성 사진 등을 활용해 제작한 ‘사진속의 북한’을 연재한다고 밝혔다.

 

‘사진속의 북한’은 인공위성 사진으로 북한의 지역과 건물,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일성, 김정일과 관련된 기관이나 건축물부터, 북한주민들이 이용하는 극장, 냉면으로 유명한 옥류관 등이 소개돼 있다. 

 

아래는 뉴포커스가 게시한 사진과 설명의 전문이다.

 

1. 호위사령부- 김일성, 김정일에 이어 이제는 김정은의 친위부대인 호위사령부 지휘본부 건물입니다.

2. 김일성동지혁명사적관- 김일성의 일대기 사적들을 전시한 곳입니다.

3. 김일성동상- 평양시민들이 참배하는 곳입니다.

1. 고려호텔- 북한 최초의 5성급 호텔입니다.

2. 중앙당차고- 중앙당 업무차들이 오른쪽으로 올라가, 왼쪽으로 내려오도록 설계된 지상주차건물입니다.

3. 중앙당 통전부 101연락소, 813연락소,-통전부 대남심리전 연락소입니다.

4. 평양의학대학- 북한에서 가장 유명한 의학대학입니다.

5. 중앙당서기실 기숙사- 전국에서 선발된 예쁜 서기실 아가씨들의 숙소입니다.

1. 당조직부- 김정일의 사무실입니다. 일명 중앙당 1호청사라고도 합니다.

2. 지하입출구- 김정일의 전용지하고속도로 출입구입니다. 저기서 사라졌다가 저기서 나타나는 곳입니다.

3. 중앙당 청사- 중앙당2호청사라고도 합니다.

 

중앙당촌입니다. 저 방대한 지역은 중앙당 청사와 간부 아파트들만 밀집된 곳으로서 북한의 호화촌입니다.

 

1. 평양대극장-김정일이 당 초기 선전업무를 볼 때 문화예술혁명을 지도했다는 곳입니다.

2. 조국평화통일서기국, -통전부 산하 연락소로서 정책, 대화, 교류전략을 기획하는 곳입니다.

3. 조선기자동맹,-북한 언론사 기자들이 의무적으로 가입하여 당생활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1. 인민무력부혁명사적관-북한 군 총정치국, 총참모부 혁명사적관입니다.

2. 인민무력부 선물관,-김정일에게 전군, 각 부대들에서 보내온 충성의 선물들이 보관돼 있는 곳입니다.

3. 장산장령병원-북한 군 장군들만 치료받는 전문병원입니다.

4. 장산식당-북한 군 소좌급 이상 고급군관들의 전용식당입니다.

 

 

북한군 총지휘부인 인민무력부촌입니다. 저 산 밑에 있는 시커먼 건물들 하나하나가 총정치국, 총참모부, 작전국, 정찰국 등 지휘건물입니다.

 

 

1. 은덕촌- 김정일 최측근들만 모여사는 북한 최고의 고급주택입니다. 총 6동이고, 한 동은 그들만을 위한 디젤발전소입니다. 1층에 한 세대만 살도록 설계됐고, 이태리 붉은 대리석으로 계단과 복도를 치장했습니다. 4동은 군, 2동은 당 간부들이 사는데 김정일의 양팔이었던 당 작전부장 오극렬, 당 근로단체비서 최룡해도 바로 저 은덕촌에서 삽니다.

2. 대남공작부서 수장들의 초대소입니다. 통전부장 김양건, 당작전부장 오극렬, 당 대외연락부장 강관주의 개인업무 초대소입니다.

 

 

봉화진료소-김정일 친인척들과, 군단장 이상 군장성들, 중앙당 비서, 중앙당 부장급들만 치료하는 곳입니다.

옆으로 흐르는 강은 보통강입니다.

 

1. 조선인민군공훈합창단 아파트- 김정일 전용 클래식악단의 배우들을 위한 최고급 아파트입니다.

2. 평양예술대학- 전국에 예술대학이 하나씩 있는데 그 중 평양예술대학입니다.

3. 조선중앙방송위원회 TV총국- 1989년까지는 영화감독 신상옥필름제작소였는데 망명 이후 중앙TV총국으로 바뀌었습니다. 리춘희인민방송원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4. 4,15문학창작사- 역시 1989년까지 신상옥필름제작소 내 감독, 작가, 연출가들을 위한 창작사였습니다. 지금은 김일성, 김정일만을 주인공으로 하는 수령문학창작기지인 4,15문학창작사가 있는 곳입니다.

5. 35호실 문수초대소- 대남공작원들을 밀폐교육시키는 곳입니다.

 

1. 백두산영화제작소- 김일성, 김정일과 그 가족들의 대역 영화배우들이 있는 곳입니다.

2. 옥류관- 평양의 유명한 냉면집입니다.

 

1. 만수대예술극장- 김일성 생일 70돌에 맞춰 김정일이 선물한 파티용 극장입니다. 김일성이 그날 이런 집을 하나 더 만들었다가는 나라가 망하겠다고 개탄했다는 최고급 극장입니다. 현재는 왕재산경음악단, 만수대TV총국이 머물러 있습니다.

2. 해바라기아파트- 앞에 위치한 러시아대사관의 도청을 막기 위해 일부러 높이 지은 아파트입니다. 그 뒤로는 중앙당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중앙당 부부장아파트였는데 지금은 공훈합창단 지휘관, 창작가들의 전용아파트로 바뀌었습니다.

3. 중앙당 서기실 아파트- 김정일의 서기실 사람들만 사는 아파트입니다.

4. 러시아대사관- 북한 중앙당 바로 옆에 저렇듯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평양체육경기장- 동평양지역에 하나밖에 없는 경기장입니다. 앞에 있는 조선체육대학에서 사용하는 경기장이기도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북한 최고의 대학입니다.

4.25문화회관- 6,000석 대형 회관입니다.

 

1. 3대혁명전시관-북한의 모든 경공업, 상품, 기술들을 전시한 곳입니다.

2. 국가보위부-북한 주민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곳입니다.

3. 인민보안성-국가보위부와 같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 봉화예술극장-인민보안성 전용극장으로서 북한에서 손꼽히는 현대식 극장입니다.

 

1. 김경희저택-김경희, 장성택이 사는 곳입니다.

2. 창광특각-김정일의 창광초대소로서 김정남이 바로 저 집에서 자랐습니다. 근처는 중앙당 청사들과 간부아파트들입니다.

3. 창광경호부대-김경희저택, 창광초대소를 전문 경호하는 부대지휘부입니다.

4. 창광촌-평양시 대동강구역의 은덕촌과 마찬가지로 김정일 최측근 전용아파트입니다.

5. 비전향장기수 아파트-남한에서 북송된 비전향장기들만 모여사는 아파트입니다.

 

1. 대성백화점-북한에서 낙원백화점에 이어 두번째로 큰 외화백화점입니다.

2. 김만유병원-재일교포 김만유가 북한에 지은 현대식 병원입니다.

3. 호위국위수사령부,-호위국위수사령부란 평양시 검문초소들을 관리하는 부대입니다. 북한은 지역간 자유내왕을 할 수 없습니다. 평양시 입구도로들과 골목마다 검문초소들을 세우고 평양시 출입허가 통행증을 검열하는 부대입니다.

 

1. 평양산원- 북한의 아이들이 바로 저 집에서 태어납니다. 평양이 자랑하는 대형 병원입니다.

2. 남산정부진료소- 봉화진료소는 중앙당부장급 이상 간부들을 치료한다면 남산정부진료소는 그보다 한 등급 아래 단계인 부부장이하 중앙당 조직부 인사대상들과 그 가족들을 치료하는 곳입니다. 그 외에도 김정일의 신임을 받는 체육인, 문화인, 방송인 등 인사급들도 치료하고 있습니다.

3. 고려의학병원- 해외교포가 돈을 들여 만든 병원입니다. 북한이 그 돈을 몰래 빼돌려 10년 넘게 완공을 못하고 있다가 해외교포가 진실을 공개하겠다고 반발하자 급하게 지은 병원입니다.

4. 평양기계대학- 북한의 기계공학자들을 양성하는 대학입니다.

5. 외무성초대소- 북한 외무성이 운영하는 극빈전용 초대소입니다. 현대 정몽헌사장님도 방북했을 때 저 집에서 숙식했었습니다.

6. 56연락소- 통전부 56과 소속 연락소입니다. 일본인 납치에 협조했던 일본인 출신 "적군파"들이 저 건물 안에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그들 외에도 일본인 납치인들이 가끔 저 건물에 나타나곤 합니다.

 

뉴포커스는 다음날도 연재를 이어갈 예정으로, 향후 이 사진자료들을 토대로 ‘인공위성으로 본 북한의 실체’ 사진 앨범집을 낼 계획임을 밝혔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