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전남 발전전략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 호남에서 의원직 사퇴를 전격 선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가치,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정권 재창출에 나서기로 결심했다"며 "저의 모든 것을 던져 정권 재창출을 이룸으로써 민주주의와 민주당, 대한민국에 진 빚을 갚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5·18 영령들이 지키고자 했던 것도,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이 이루고자 했던 것도 민주주의의 가치였다"며 "우리는 5·18 영령 앞에,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며 희생하고 헌신했던 선배 당원들 앞에 부끄럽지 않은 후보를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현 상황에서 제 모든 걸 던져서라도 정권재창출에 집중하는 게 옳다고 판단했다"며 "4년 임기 국회의원으로 뽑아 주신 종로구민들께는 한없이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호남에서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특별한 이유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호남 일정에 맞춘 것은 아니다. 한 며칠 동안 깊은 고민이 있었다"면서 "지금 바로 서울에 연락해 (의원직) 사퇴서를 낼 것이다. 국회가 당사자 의견을 존중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의원직 사퇴 카드는 본경선 돌입 이후 캠프 내부에서 간간이 언급된 바 있으나 지난 주말 충청경선에서 이재명 지사에게 내리 완패하자 이 대표는 하루 간의 '칩거' 끝에 반전 카드로 의원직 사퇴라는 초강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5선의 이 전 대표는 지난해 21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에 출마해 득표율 58.38%로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39.97%)를 누르고 당선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