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는 19일 “총선 후 개헌을 위한 그랜드 텐트(Grand tent), 즉 개헌연대 구축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전날 충북 청주에 이어 이날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 정치병의 근본원인을 치료하고 가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이야말로 권력구조 등을 바꾸는 개헌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일단은 보수진영이 각 정파의 가치, 지역 대표성을 기반으로 총선을 치르고 총선 후 권력구조 개편 등 헌법개정을 매개로 개헌연대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의 이같은 주장은 지난해 이재오 한나라당 의원 등 친이계 일각에서 주장한 ‘분권형 대통령제’와 같은 맥락이다.

 

그는 ‘박세일 신당’과의 연대설에 대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아주 민감한 시기이기는 하지만 정치인 누구나 정치목적으로 만날 수는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내가 박세일 씨나 국민생각 관계자들과 만난 적은 없다”고 일축했다.

 

심 대표는 구체적인 개헌 내용으로 “핵심은 분권형 권력구조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정치체제의 구축”이라며 “이는 대통령은 직선으로 선출하고 국방, 외교, 안보를 제외한 전 권한을 내각이 책임지고 행사하는 권력구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구체적인 개헌안을 제시해 12월 대선에서 국민에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총선과 대선은 보수 대 진보가 아닌 새로운 정치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개헌세력 대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호헌세력의 대결구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심 대표는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의 보수대연합과는 거리가 멀어보인다”는 지적에 대해선 “보수의 참 가치가 우리당의 당론과 당의 정강정책에 포함돼 있는 대로 공정한 보수, 따뜻한 보수의 가치를 지켜내는 것이 국민행복가치를 지켜내는 것이라는 인식을 (이 전 대표와) 함께 하고 있다”면서 “그 문제가 보수대연합이냐, 아니냐는 문제와는 별개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