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공유제 도입을 둘러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17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열린 동반성장위원회 전체회의는 대기업 측 대표들이 참석하지 않은 채 반쪽짜리 회의로 진행됐다.

 

동반위는 결국 이익공유제 도입방안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내달 초까지 다시 한번 유보했다.

 

앞서 지난달 13일 열린 전체회의에서도 이익공유제 안건이 올라왔으나 대기업 측의 불참으로 미뤄진 바 있다.

 

동반위는 이후 대기업과 중소기업대표, 공익위원 등으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구성해 합의를 도출하려 했으나 대기업 측에서 대표자를 추천하지 않으면서 이마저도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대기업 측을 대변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 측은 “이익공유제는 실무위원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통해 합의를 거친 사안이 아니다”며 “이를 본 회의에서 추진하는 것은 일방적인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기업의 계속된 논의 불참에 대해 정운찬 동반위원장은 “이익공유제는 의무가 아닌 강제가 아닌 선택사항이라는 점을 무수히 밝혔는데도 대기업은 검토조차 거부하고 있다”며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중소기업계 다른 관계자 역시 “대기업이 겉으로는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면서 최소한의 성의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당장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논의를 통해 거리를 좁히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반위 측은 “다음달 2일 전체회의를 열어 ‘마지막으로’ 이익공유제 안건을 논의할 것”이라며 다음 회의에서는 안건 통과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그러나 대기업 측에서는 “민간기구인 동반위가 제도를 만들어 대기업 측에 강요하려는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대기업의 한 관계자는 “동반위에서는 강제가 아닌 자율이라고 하지만 일단 도입이 결정되면 기업에는 강제에 가까운 압박이 가해질 것”이라며 “서둘러 도입하려 하기보다는 신중하고 충분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