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그룹은 올해 151조 4,000억원을 투자하고 12만 3,000명을 신규 채용한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13일 오전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공정거래법상 자산기준 30대그룹 기획·총괄담당 사장단과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금년도 투자·고용 계획을 확인했다.

 

올해 30대 그룹의 투자액은 작년 134조 8,000억원에서 12.3% 늘고 신규 채용 규모도 12만명에서 2.2% 증가했다.

 

이와 함께 고졸 채용도 지난해 3만 4,860명에서 올해 3만 7,261명으로 6.9% 늘리기로 했다.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로는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개발·시스템반도체 라인 확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 라인 증설, LTE(Long Term Evolution)망 구축 설비, 신차·친환경차 등 핵심기술 개발이 꼽혔다.

 

또 철강 분야의 파이넥스 라인 신·증설, 풍력발전 사업화, 태양광 폴리실리콘 사업, 이차전지·중대형전지 생산, 박막태양전지 모듈 개발이 주요 투자 대상에 포함됐다.

 

30대그룹은 간담회에서 녹색·신재생 분야 투자와 신기술개발 연구개발(R&D)에 관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요청했다.

 

풍력발전 소음관련 규제 명확화, 태양광 인증프로세스 개선, 전기자동차 확산을 위한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 정부·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공장용지 적극 확보, 에너지절약시설투자 및 첨단산업 R&D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 확대도 부탁했다.

 

홍 장관은 업계의 투자 애로와 요청 사항을 범정부 차원에서 풀어나가도록 노력하고 단기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사안을 오는 3월 마련할 ‘기업 투자 활성화 방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그는 또 하반기에도 간담회를 열어 이날 공개된 투자·고용계획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중소-중견기업과도 간담회를 수시로 열기로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동반성장이 기업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원가절감을 통해 물가안정에 기여하며 동계 전력수급 기간에 전력난 극복에도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