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앞으로 6개월마다 소와 돼지 등을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을 계속 접종하기로 결정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14일 “구제역 백신접종이 광범위하게 이뤄져 청정국 지위를 회복하려면 전체적인 정책전환이 불가피하다”고 전제한 다음 “구제역 바이러스가 완전히 소멸할 때까지 6개월마다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세계동물보건기구(OIE)가 구제역 청정국을 ‘백신 비접종 청정국’과 ‘백신 접종 청정국’으로 나누고 정부가 지금까지 고집한 비접종 대신 접종 청정국이 되기로 전환한 셈이다.

따라서 정부는 향후 6개월마다 백신을 계속 접종하면서 기회를 노려 적절한 시점에 OIE에 요청해 백신 접종 청정국 지위를 확보할 예정인데, 해외에선 중남미 낙농국 우루과이가 지난 2001년 구제역 백신 접종이후 지금까지 백신을 쓰면서 청정국 지위를 유지해오고 있다.

다만 구제역 백신을 계속 접종하면서 청정국 지정신청을 하려면 최근 2년간 임상적으로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고 1년간 혈청검사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없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또한 구제역 백신 접종을 중단할 경우엔 마지막 접종이후 6개월간 구제역 바이러스가 국내에 없다는 것을 증명할 때 신청자격을 갖는데, 현재 호남을 제외한 전국으로 확산돼 오염도가 심각한 만큼 앞으로 당분간 백신을 계속 접종해야 할 것으로 방역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참고로 대만은 지난 1997년 구제역 발생이후 백신 접종이 이뤄졌지만 구제역은 2001년까지 지속됐고, 이후 추가발생이 없어 2004년에 청정국의 지위를 확보했지만 2009년 또다시 재발한 다음 아직까지 ‘구제역 청정국’의 지위를 되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달말 완료를 목표로 전국 소와 돼지 등에 대한 구제역 백신 2차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나 6개월 뒤인 8월경엔 거의 전국적으로 백신 일제접종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