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부터 '119통합민원안내 서비스 실시'를 할 예정인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소방관들의 근무환경이 열악하다며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김 지사는 11일 트위터 사용자들이 소방관들의 방화복이 너무 낡고 모자라서 돌려 입는 등 소방관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자 "처우개선하고 있습니다만, 국가가 소방에 대해 지금처럼 방치해서는 안됩니다"라고 리트윗(답글)했다.

 

이는 지자체에 집중되는 소방관들의 업무 때문에 근무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음을 우려한 것으로 김 지사는 그동안 기회 있을 때마다 현행 지방자치단체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소방행정은 문제가 있다며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김 지사는 구랍 5일 월례조회에서 "정부가 소방은 자치단체에 맡긴 채 손을 놓고 방치하고 있는데, 이렇게 해선 안된다"며 "경기도 소방의 경우 98%를 도가 책임지고, 2%이내의 아주 미미한 부문만 국가가 책임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학교 앞 등ㆍ하교길 스쿨존이나 동네의 조그마한 골목길 교통까지도 국가 경찰이 맡아서 하는데 사실 이들 사업은 지방자치단체 사업"이라며 "지자체에 넘겨야 할 사업은 국가가 담당하고, 정작 국가에서 담당해야 할 업무는 지방에 넘기는 '언발런스 한'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지방 분권화를 더 하고, 소방은 더 많은 부문을 중앙에서 책임져야 한다"며 "그런데 현재 상황은 정반대로 돼 있어 수차례 정부에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소방행정은 더 이상 자치단체가 맡기에는 버거운 상황"이라며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국회차원의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연말부터 '119통합민원안내 서비스 실시'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앞서 트위터에 "119통합안내로 인해 도민들에게는 좀 더 나은 소방서비스가 제공되고 소방관들에게는 상황실통합으로 인한 잉여인력이 발생하여 3교대 근무로 근무 부담이 줄어든다"라고 했다.

 

또 "미국은 신문배달이 안되어도 911에 문의합니다. 그리고 신문사에 연락해주는 역할도 하지요. 물론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긴급전화를 응대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라며 "소방서 업무가 가중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일선 소방서의 상황실 업무를 덜어주고 대국민 서비스를 제고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119통합민원안내 서비스는 수 십년 간 119신고 접수 업무를 통해 쌓아온 소방의 노하우를 경기도민의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도입한 획기적인 제도로 경기도 민원처리의 새로운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