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4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열린 교육부·고용노동부·(사)기능한국인회 업무협약식에서 축사하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인광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8일 올해 주요 정책 성과 중 하나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중단 없는 학습 제공을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꼽았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온라인으로 열린 교육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경우 국내 시험 중 유일하게 확진자를 포함한 모든 수험생의 응시 기회를 보호했고, 대학별 평가의 경우에도 대학별 방역 대책 수립, 대입 전형 변경, 자가격리 수험생을 위한 권역별 별도 시험장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총리는 지난 3일 시행된 2021학년도 수능과 관련해 "수능 시험장을 통한 코로나19 확진 사례는 없었다"며 "수능 이후 집중 모니터링(3∼17일) 결과 수험생, 감독관 등 검사 대상자, 검사 희망자 819명이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유·초·중·고 학생과 교직원을 위한 코로나19 자가 진단 애플리케이션(앱) 운영, 전체 초·중·고 원격·등교 수업 병행, 사회적 거리두기와 연계한 학교 밀집도 기준 마련 등도 코로나19 상황에서 이뤄낸 성과로 평가했다.

교육 신뢰 회복 측면에서 유 부총리는 "논술·특기자 전형을 축소하고, 서울 소재 주요 16개 대학에 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 전형을 40% 이상 확대하도록 했다"며 "16곳 중 9곳이 2022학년도에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조기 달성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학생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고교학점제 연구·선도 학교를 운영하는 등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며 "학생과 교원이 직접 설계에 참여하는 학교 공간 혁신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내년 계획을 두고 "고등학교 전 학년으로 무상교육이 전면 실시되고 누리과정 지원 단가도 올해보다 월 2만원씩 인상된다"며 "대학 등록금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학자금 대출금리도 연 1.85%에서 연 1.7%로 인하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장애 대학생의 원격 수업 참여를 위한 장애 유형별 보조공학기기 지원 사업도 새롭게 추진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