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17일 오전 서울 중랑구 중랑노인종합복지관에서 노인들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위해 임시 선별진료소로 향하고 있다.

[박남오 기자] 최근 확진자가 대거 쏟아진 수도권 교회를 비롯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정부는 17일부터 수도권 내 역학조사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한 '범부처 수도권 긴급대응반'을 가동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코로나19 공동 대응방안'을 보고했다.

이날부터 활동을 시작하는 긴급대응반은 수도권 내 발생한 집단감염의 경로와 역학조사 내용을 분석하고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하는 업무 등을 지원한다. 또 위법하고 부당한 역학조사의 방해·위반 행위에 대해 대처하는 일도 맡는다.

중수본은 또 중앙 역학조사관 8명(서울·경기 각 4명)을 이날부터 현장에 파견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확진자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와 시설 위험평가 등을 지원하게 했다.

아울러 집회 참가자 등 불특정 다수에 대해 검사 권고가 내려지면서 검사 수요가 급증할 것에 대비해 중수본은 서울 5개 권역에 5개 팀, 인천 2개 권역에 2개 팀, 경기 6개 권역에 38개 팀으로 구성된 총 190명 규모의 시·도 권역별 긴급지원팀도 운영한다.

중수본과 긴급지원팀은 도보·자동차이동형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운영하고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받기 어려운 고령자·장애인을 위해 방문 검체채취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경찰청 등과 협조해 명부상 정보가 부정확한 사람을 대상으로 조속히 격리하고 검사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자가격리자에게는 전담공무원을 일대일로 즉시 배치해 자가격리 앱을 통해 증상 발현과 이탈 여부 등을 확인하게 하고, 격리생활에서 이탈할 경우 무관용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