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휴가철 거리 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보다 적극적으로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3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여행지, 해변, 캠핑장, 유흥시설, 식당과 카페에서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는 발병 2∼3일 전부터 전염력이 있고 발병 초기, 경증 시기 전염력이 높다"며 "잠깐의 방심이 나와 가족, 지인들을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휴가 시에는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고 거리 두기가 가능한 곳인지 반드시 확인해달라"며 "특히 단체 버스 이용 시에는 식사나 대화, 신체접촉을 통한 전파 위험이 있는 점을 유의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이날 7월 한 달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된 '모임과 동호회' 관련 코로나19 감염 발생 위험 사례 분석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동호회원이 관광버스 안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음주·가무를 하거나, 지하의 폐쇄된 공간에 여러 사람이 모여 오랜 시간 식사했고, 종교시설에 물놀이 시설과 탈의실을 설치해 행사를 열거나 밀폐된 건물에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집단 종교 활동을 한 사례가 있었다.

찜질방에서 관리자와 고객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큰 소리로 대화한 사례, 밀폐된 PC방에서 수십명이 마스크 없이 게임을 한 사례 등도 지적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