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시장 일대에서 상인들이 집중호우 피해 복구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인광 기자] 행정안전부는 27일부터 다시 시작되는 집중호우 대처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26일 오전 진영 행안부 장관 주재로 26일 오전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와 5개 관계부처, 17개 시·도 관계자들이 참석, 부산과 강원 등 23일부터 내린 폭우로 큰 피해를 본 지역에서 복구작업을 신속히 진행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27일부터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전국에 다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지하차도·하천 진입로·산사태 및 침수 우려지역과 같은 위험지역을 사전에 점검해 출입을 차단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계속된 비로 지반이 약해져 급경사지 붕괴·산사태 발생 위험이 높아진 만큼 사전 예찰·대피를 강화하고, 이재민 발생 시에는 임시주거시설에 적정 인원을 배치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책을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지난 23∼24일 내린 비로 부산 동구 지하차도 침수 사망자 3명을 포함해 모두 5명이 숨지고 9명이 다쳤고, 일시 대피자를 포함한 157세대 256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주택 등 사유시설 349곳과 농경지 230㏊, 도로 54곳이 침수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진영 장관은 "인명피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임을 명심하고 좀 더 세심하고 촘촘하게 대비해 안전관리를 강화해 달라"며 "국민 여러분도 집중호우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외부활동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