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유네스코 세계 무형유산. 2016 종묘대제.

닉네임
beercola
등록일
2016-05-06 03:54:17
조회수
7730
유네스코 세계 무형유산. 2016 종묘대제.




한국에서는 2016년 5월 1일 유교의 왕실 조상제사인 종묘대제가 거행되었습니다.




서울 뉴시스, 박문호 기자, 2016.05.01 보도기사.

http://blog.daum.net/macmaca/2045




두산백과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있던 제사라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중단되었다가 1971년부터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에 의해 복원, 1975년 5월 3일 중요무형문화재 제56호로 지정되었다. 2001년 5월 18일 종묘제례악과 함께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어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출처:종묘대제[宗廟大祭] (두산백과)



. 필자의견: 일본강점기를 겪으면서,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의 최고대학 성균관은 일본 강점기에 명륜전문학교등으로 격하되는 수난을 겪다가, 해방 후 미군정시대에 복구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본이 폐지시킨 조선(대한제국) 황실(왕실) 제사들은 여러가지 중단되었습니다. 종묘제사는 1971년에 복원되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한국은 왕정국가가 아니라, 민주공화국이면서 을사조약.한일병합등이 무효인 상태로, 역사와 전통을 존중하는 양립적인 가치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성균관을 계승한 성균관대가 먼저 복구되어 대학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자는, 대학과 제사를 분리하는 개념을 가지고 세계에 알려왔습니다. 이미 宮 성균관대 임금=御 서강대 임금으로 세계에 발표하여 왔기 때문에, 필자가 늦게 발견한 황사손(이 원)은, 국민투표나 정부조치.국회결의등으로 宮 성균관대 임금이 局地的 개념인 한국황제(국지적 개념은 2차대전후의 일본 천황도 마찬가지임. 이전에는 일본 막부 장군치하에서 살던 존재로, 중국이나 한국은 거의 모르던 존재로, 세계성이나 역사성은 없었다고 판단됨. 중국황제나 로마황제, 중국 천자.로마 교황과 같은 세계적 존재는 아님. 대영제국의 국왕은 지금도 세계적 개념임)로 옹립되면 그 밑에서 御서강대 임금이나 李王으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싫어서 거부하면 무효로 하겠습니다. 한국황제가 새롭게 옹립되면 어디까지나 한국의 지역적 황제로만 머물러야 할것이며 외국에서도 한국황제나 2차대전후의 일본 천황은, Korean(Japan) regional emperor(=Europe's King)로 번역하여 이해시키는게 적당할것입니다. 수천년 중국 天子(son of Heaven)나 중국 황제(China's emperor)>한국이나 일본의 지역적인 황제,천황(실제로는 중국 天子밑의 해당국가 국왕수준)으로 이해시켜야 적당. 전통적으로 한국은 일본보다 국격(國格)이 높았던 나라입니다(일본의 어버이 나라가 한국).

이는 로마황제나 로마 교황>유럽의 새로운 국지적 황제(실제로는 국왕수준)개념으로도 이해될 수 있겠습니다.


宮 성균관대 임금을 지역적인 한국 황제로 옹립하겠다면, 유럽의 입헌군주국처럼 상징적인 존재로만 하고(御 서강대 임금은 언제나 공존대상), 황사손은 대학과 분리하여 해당분야 유교제사를 대행하거나 주관하는 위치로 할 수도 있겠습니다. 성균관은 미군정시대에 이미 미군정법령등으로 복구되어, 성균관대는 국사편찬위에서 가르쳐온 성균관의 정통성을 승계(교육부문으로 승계, 제사는 성균관으로 분리)해온 자격을 가져왔습니다. 이후, 한국정부에서는 대통령령에 의한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의 발간시 국사에서 가르치는 유일무이의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에서 이어진 대학은 해방후의 성균관대로 국가적 定說로 채택하였으므로, 제사를 인정받게된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이 황사손(이 원)을 옹립하였어도, 유교제사인 종묘대제(그리고, 환구대제나 사직대제)의 주관자로만 국가적 규정 틀내에서 권리행사를 하기 바랍니다. 이런게 어려우면 그냥 현상태로 머무르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宮 성균관대 임금=御 서강대 임금 두명이 한국을 정신적 통치하는 방식). 한국에서 Royal대학은 위 두 대학(宮 성균관대=御 서강대)이외에는 불가하며, 인정해 줄 대학도 없습니다.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일본 강점기로 파괴되고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패전국에 항복국가가 된 戰犯國(UN敵國) 일본이 왜곡시키고 단절시켰던, 한국의 유교와 교육등을 되돌아보고, 주권수호.상실주권 회복을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검토하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였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2016-05-06 03:54:17 220.72.83.9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