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중국과 한국의 전통적 4대 명절중 하나인 청명절(한국은 한식)의 유래와 의미.

닉네임
beercola
등록일
2016-05-03 01:29:30
조회수
8781
중국과 한국의 전통적 4대 명절중 하나인 청명절(한국은 한식)의 유래와 의미. 설날·단오·추석과 함께 청명절(한국은 한식)은 전통적 4대 명절. 유교의 제사의식인 조상제사나 성묘를 하면서 이 날을 기념합니다. 중국의 청명절은 양력으로 올해 4월 4일(한국 한식은 4월 5일)에 있었습니다.




1. 베이징 관광국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칭밍제(清明节 qīngmíngjié 청명절 )
청명절은 음력 24절기 중의 하나로, 이 시기 만물이 맑고 청명해진다하여 청명이라 불리게 되었다 , 전통적으로 밭갈이 파종을 하는 시기이며, 성묘를 하는 날이기도 하다.


청명절은 음력 24절기 중의 하나로, 음력 2월 중춘(仲春)과 음력 3월 늦봄(暮春)사이이며 동지(冬至)로부터 108일후다.

중국 한족전통의 청명절의 역사는 대략 주나라때부터로, 지금부터 약 2천5백여년전의 역사를 가졌다. <역서(历书)>에 "춘분후 15일을 청명이라 하니,이 시기 만물이 맑고 청명해진다." 하여 청명이라 불리게 되었다 한다.



청명시기는 기온이 오르고 밭갈이와 파종에 적합한 시기다. 그런탓에 청명전후로 파종을 하였다.

또 청명절은 선조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기도 하다. 전통적으로 성묘를 가는 날이다.



2006년 5월 20일, 청명절은 국무원의 비준에 의해 중국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출처: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 필자 주 1). 여기서 언급하는 历书(역서)는 역사서(歷史書)가 아니고, 책력(冊曆)이나 역법(曆法)에 관한 서적인 역서(曆書)를 의미합니다. "춘분후 15일을 청명이라 하니, 이 시기 만물이 맑고 청명해진다"라는 曆學的 의미가 청명절의 본래 의미에 가장 가까운 것 같습니다. 해와 달의 운행, 기상변동의 과정을 관찰한 결과 봄날씨가 화창하여 청명하니, 기온이 오르고 밭갈이와 파종에 적합한 것으로 오랜 관찰을 하여 선택한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선조에 대한 제사가 꼭 날씨 좋은 날에만 하는건 아니지만, 본격적인 봄날씨로, 밖에서 선조에게 제사지내기 좋은 날임은 분명합니다.




2. 중국 시사 문화사전의 설명



청명절[ 清明节, Qīngmíng Festival, Qīngmíngjié ]


동지가 지난 후 104일이 되는 날로 24절기의 5번째이며, 태양 황경이 15도가 되는 때. 음력으로 3월 경이며, 양력 4월 5일 전후로 조상의 묘를 돌보는 풍습이 있다.

.출처:청명절 [清明节, Qīngmíng Festival, Qīngmíngjié] (중국시사문화사전, 2008.2.20, 도서출판 인포차이나)

내용이 많으니 다음 블로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http://blog.daum.net/macmaca/2043
작성일:2016-05-03 01:29:30 211.168.25.1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