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 정원 확대 문제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오는 14일 집단휴진이 예고돼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집단휴진을 예고한 대한의사협회에 대해 "지금이라도 집단휴진을 철회하고 정부와 진정성있는 대화에 나서달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집단행동은 결코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의사협회가 제안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 이미 수용 의사를 밝혔고 열린 자세로 소통하기 위해 대화의 문을 계속 두드리고 있다"며 "하루 빨리 대화의 장으로 나와 보건복지부와 지혜를 모아 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의협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 "우리나라 의사 수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수준에 크게 못 미치고 의사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돼 지역 간 의료격차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의대정원 확대는 고질적인 의료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부족한 공공의료를 확충하기 위해 시급한 과제"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