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사장 정동화)이 에콰도르 플랜트 시공업체인 SANTOS CMI S.A社와 인수합병(M&A)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중남미 시장 공략에 나섰다.

 

포스코건설은 계열사인 대우엔지니어링과 함께 SANTOS CMI 지분 70%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지난 9일에 밝혔다.

 

이번 계약체결로 포스코건설은 중남미 건설시장에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하고, EPC분야에서 보다 향상된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Engineering 설계, Procurement 기자재조달, Construction 시공)

 

에콰도르 수도 키토 (Quito)에 본사를 두고 있는 SANTOS CMI는 자국내 최대 규모의 플랜트 시공업체이다. 멕시코?칠레?브라질? 미국 등 중남미 지역의 현지 법인을 통해 사업 다각화에 나서며,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지난 1994년 설립이래 발전, 화공, 토목 분야에서의 다양한 시공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중남미 지역 총 18개국에서 130여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SANTOS CMI는 지난해 매출액 1억 7,350만불(약 1,920억원, 추정)을 달성했으며, 미국 최대 전력회사인 GE(General Electric)社의 남미 3대 전략적 파트너사로 최우수 협력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포스코건설은 SANTOS CMI 인수가 중남미지역의 사업영역 확장과 수주 증대에 시너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SANTOS CMI의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남미 시장에서 한층 공격적인 수주활동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이날 계약식에서 정동화 포스코건설 사장은 “중남미는 포스코건설이 글로벌 종합 건설사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거점지역”이라며,“이 지역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지닌 SANTOS CMI와 포스코건설의 만남은 양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꼴로마(Mr. Coloma) SANTOS CMI 사장은 “포스코건설은 중남미 에너지플랜트 건설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진 기업이다. 우리의 기술력과 포스코건설의 견실한 경영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해 양사가 중남미를 비롯해 세계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지난 2006년 9월 국내 건설사 중 처음으로 칠레 에너지플랜트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M&A를 통해 에콰도르를 포함한 남미시장에 진출한 첫 번째 기업이 됐다. 


김승근 기자(hemo@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