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가 북측으로부터 제의된 남북 적십자회담 개최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답변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북 전통문을 “오늘 오전 10시 20분쯤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로 북한 조선적십자회 앞으로 판문점 적십자 채널을 통해 보냈다”고 밝혔다.


또 “구체적인 일자와 장소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 이후 쌍방이 협의하여 확정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오늘 전통문은 적십자회담을 개최한다는 뜻이 아니라 북측의 제의에 대해 ‘원칙적인 동의’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선을 그은 이 대변인은 실제 개최 여부는 이번 고위급회담 이후의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측은 지난 1월 10일과 이번달 1일 두 번에 걸쳐 적십자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제의해왔으나, 우리 정부는 줄곧 천안함·연평도 사건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비핵화 진정성을 근거로 하여 사실상 거부 입장을 피력해왔다.


이에 관해 이 대변인은 현재 북측이 완고한 태도를 고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십자회담에 동의 의사를 드러낸 일은 “이산가족 등 인도주의적 사안에 대해 남북이 협의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같은 문제들에 대한 “북측의 진정성 확인과 태도변화를 계속해서 촉구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임으로서 정부의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작년 10월 열렸던 남북 적십자회담은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추진조건으로 무리하게 내건 식량지원 및 금강산관광 재개 요구 등으로 인해 남북간의 긴장만 확인했다는 평가가 뒤따랐고, 같은 해 11월 25일 또 한 차례 개최가 합의되었으나 연평도 포격도발에 의해 무산되었다.

용남군 기자 ygshow@hotmail.com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