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개시이후 진정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구제역 사태에 대한 정치적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농식품부 유정복 장관이 사실상 사의를 표명했다.

이와 관련, 유 장관은 28일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최근 구제역 사태를 둘러싼 정치적 공방과 함께 책임론이 제기된데 대해 이 사태를 마무리한 뒤 퇴진할 것이란 공식 입장을 밝혔다.

유 장관은 또 구제역 사태가 62일째나 이어지면서 축산농가 피해가 커지고 국민적 불만이 높아져 정가에서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론이 나오자 거취를 정리키로 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유 장관은 “구제역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장관이 질 것이며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공직자의 본분을 지킬 것”이라고 전제한 뒤 “현재의 구제역 사태를 조속히 종식시키고 모든 상황을 말끔히 수습한 뒤 깨끗이 물러날 것”이라고 사실상 장관직 퇴진의사를 분명히 했다.

반면 유 장관은 청와대는 물론 여야가 모두 자신을 겨냥해 책임을 추궁하고 있는데 대해 모든 것을 주무부처 장관의 책임으로 돌리려는 정치권의 행태를 우회적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최근 백신접종에 구제역이 다소 진정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사태종식을 속단키는 어려운 상황”이며 “지금은 오로지 사태해결에 모든 생각과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이며, 책임론 등 정치적 논란이 일게 되는 것은 사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특히 유 장관은 이번 구제역 사태가 일부 언론보도에 의해 총체적인 정부 방역정책의 실패내지 장관이하 농식품부의 무책임 또는 무능으로 비쳐지는데 대해 책임소재에 선을 그었다.

실제로 그는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고 시간이 지나 책임소재도 분명히 드러나겠지만, 정치인은 시시비비를 떠나 결과에 깨끗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유 장관은 이어 “현재 주어진 급선무는 구제역 조기 종식과 피해의 원만한 수습”이라면서 여야 정치권을 향해 구제역 사태를 둘러싼 정략적 책임공방을 거듭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