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기 전 감사원장 후보자 낙마사태로 야기된 당정청 갈등관계가 봉합된 가운데 한나라당이 각종 현안을 놓고 정부를 성토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 27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는 구제역과 전세대란, 과학벨트를 둘러싼 논란 등 정부의 미흡한 대처에 대한 한나라당의 성토장을 방불케 할 정도였다.

그러다보니 정가 일각에선 “한나라당이 여당 맞느냐”는 후문이 나올 정도인데 이날 회의는 작년 10월이후 3개월여만에 개최돼 당청 갈등관계를 일부 봉합하는 수준을 넘지는 못했다.

다만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일을 할수록 당정청이 공동 운명체라는 것을 느낀다”며 “역사적 경험으로 본다면 단합해서 대응할 때에는 성공하고 분열하면 반드시 실패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막상 회의에선 물가불안과 전세가격 상승, 구제역 확산사태 등 국민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여지없이 한나라당의 빗발치는 비판의 화살이 내리꽂혔다.

우선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공개회의 인사말을 통해서 구제역 사태와 관련, “정부가 초동대응에 보다 심혈을 기울였다면 국가 비상사태까지 이르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단 한 가지라도, 서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겠다는 각오로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키도 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도 “백신접종을 초기에 생각했어야 했던 것 아니냐”고 지적했으며 홍준표 최고위원은“국민에 정권무능으로 비쳐지는데 누군가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농식품부 유정복 장관을 겨냥했다가 “책임을 거론할 때가 아니다”라고 수위를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참석자는 “유 장관이 책임져야 하지만 타이밍은 아니란 분위기였다”고 전했는데 유 장관은 “매뉴얼대로 진행했지만 매뉴얼에 문제가 있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파악된다.

아울러 이날 회의는 전월세대란의 원인을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한나라당은 “더 이상 악화되기 전 확실한 관련대책을 세워야만 할 것”이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상황이 이쯤 되자 정부는 “분양가 상한가 폐지 등 여러 가지 대책이 있는 만큼 조만간 당정간 팀을 만들어 대책을 내놓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으나 그 뒤엔 지역간 갈등양상으로 번지고 있는 과학 비즈니스 벨트와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 문제에 대한 불만들이 터져 나왔다.

실제로 김무성 원내대표는 “각종 국책사업에 대해 정부가 단호하고 빠른 결정을 하지 못해서 여권 내에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고 예리하게 지적했으며, 김황식 총리는 “조속히 결정하는 안을 검토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고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이 전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