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26일 남북 고위급군사회담의 의제와 장소 등을 협의할 실무회담을 다음달 11일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자고 북측에 제안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10시 군 통신선을 통해 북측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앞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김관진 국방부 장관 명의의 답신 전통문을 보냈다.

 
이번 예비 회담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 및 추가 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남북 고위급군사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회담으로 북측의 반응이 주목된다.

 
실무회담에는 남측 문상균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 북측은 국방위 정책국의 리선권 대좌가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열리면 지난해 9월30일 판문점에서 남북 군사실무자급이 대면한 이후 4개월여 만에 다시 만나게 되는 것으로 앞서 북한은 20일 인민무력부장 명의의 전통문을 통해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의한 바 있다.

그러나 국방부는 “북측의 사과와 재발 방지 등 책임 있는 조치 등이 있어야 고위급 군사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남북당국 간 회담 제안을 북측이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북한의 핵 포기 의사가 확인돼야 하며, 이를 위해 핵 문제에 관해 책임 있는 입장을 밝힐 수 있는 남북 당국 간 회동 제안을 북한 당국이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