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최근 상조상품과 관련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공정거래위원회와 소비자원은 28일 상조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최근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조관련 상담건수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8천 건 이상 접수됐다. 

A씨는 지난 2015년 6월 홈쇼핑 광고를 보고 가입한 상조상품 계약을 최근 해제하려다 낭패를 봤다.

알고 보니 3만9천800원 중 상조상품 납입금은 5천500원에 불과했고, 90%에 달하는 나머지 3만4천250원은 김치냉장고 할부금이라는 것이 업체의 설명이었다.

상조상품 계약해제는 가능하지만, 환급 가능한 금액은 고작 9만원 정도였다. 앞으로 16개월 동안 나머지 냉장고 할부금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내야 할 판이다.

A씨와 같이 결합상품을 계약할 때는 계약서가 별도로 작성되거나, 하나로 작성되더라도 상조상품과 전자제품 계약이 별도로 구분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 각 계약대금과 월 납입금, 납입기간 등 계약의 주요 사항을 꼼꼼하게 따져야 피해를 피할 수 있다.

상조상품은 계약서를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 전자제품은 제품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안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다만 결합상품은 상조상품과 전자제품 계약 상대방이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철회 신청을 개별적으로 해야 한다. 내용증명 우편발송 등 서면을 통해 해야 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상조상품에 가입할 때는 외형이나 사은품이 아닌 서비스 이행 질적 수준, 재정 건전성, 과거 법 위반 이력 등을 세심히 살펴야 한다. 주소 등 개인 정보가 바뀌었을 때는 즉시 상조업체에 알려야 한다.

공정위 홍정석 할부거래과장은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상조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피해 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하되 상조서비스 시장 확대와 부정적인 인식 개선 등을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라며 "막연한 불안감으로 계약을 해제하는 것보다는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